어느덧 새해를 바라보는 연말, 찬바람이 부는 날씨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주위에 많은 이들이 겪어보기도, 겪고 있기도 하는 질병인 만큼, 현대에 발병하기 쉬운 안질환 중 하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 안구건조증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과 겨울철! 환자가 느는 이유는?

 





# 안구 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샘의 기능 이상으로 나타나는 안질환입니다. 눈은 세균이나 먼지 등에 방지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씻어내 주는 면역기능과 윤활유 역할을 하는 얇은 눈물층이 그 역할인 것이죠.  이 눈물층을 살펴보면 점액층과 수성층 지방층이라는 것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세 가지 성분들 중 하나라도 결핍이 되면 눈이 따갑고 충혈되며 이물감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을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




# 겨울철! 안구건조증 환자의 증가 원인!





먼저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원인들로 발생하게 됩니다. 먼저 겨울철 건조한 대기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건조한 바람은 눈물을 마르게 하기도 하고 반대로 눈물의 양을 증가 시키기도 합니다.


이에 주의해야 할 점은 평소 안구건조증이 있는 사람입니다. 평소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다면, 건조한 바람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 지속적으로 찬바람에 노출될 경우 각막궤양 등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난방 및 온열기구를 사용하는 직장인 및 학생들에게도 많이 발병되고 있습니다. 실내공기가 건조하게 되어 눈에 영향이 가게 되는 것인데요, 이 역시 눈 속 수분과 눈물을 증발시키게 되어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철만 조심하면 될까? 아닙니다. 안구건조증은 일상생활에서도 습관, 주변 환경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현대인들의 없어서는 안될 휴대폰과 컴퓨터가 있습니다. 이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우리는 단시간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집중을 하게 되면 눈은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며 눈의 근육이 계속 수축하게 됩니다이때 눈은 쉽게 피로해지며, 건조해지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에 위험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기간 콘택트렌즈 착용과 잘못된 안약 사용도 안구 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택트렌즈는 하루 8시간 이상 착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내가 안구건조증일까?

 






<안구건조증 자가 진단법>

1. 항상 눈에 통증이 있거나 따갑고, 눈에 모래가 들어간 느낌이 든다.

2 시야가 흐려져 독서나 TV시청을 하는 데 지장이 있는 경우가 많다.

3. 건조한 곳에 가면 눈이 더욱 뻑뻑해지고 심지어 눈을 제대로 뜨기 힘든 경우도 많다.

4. 빛에 민감해지고 햇살이나 형광등 빛에 자주 눈을 찌푸리고 비비게 되는 증상이 있다.

5. 실내로 들어가면 급격히 눈이 뻑뻑하고 아린 느낌이 든다.



위의 증상이 있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방치하여 심각한 안구질환으로 발전되기 전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은 어떨까요?





안구건조증의 예방법! 그리고 치료방법은?

 

 






안구건조증은 대부분 온도와 건조하지 않는 습도 조절, 휴식을 취하여 눈의 피로를 덜어주면 어느 정도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내 습도는 60% 이상을 유지하고, 컴퓨터나 독서 그리고 휴대폰 등을 사용할 때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이 건조해 할 경우 방부제가 포함되지 않는 인공눈물을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부제가 들어간 인공 눈물은 각막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각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미 안구건조증으로 불편을 겪고 계시다면! 최근 주목받고 있는 레이저 시술(IPL)을 고려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인공눈물 점안 등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치료를 통하여 안구건조증을 극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앤빛 안과에서의 레이저 시술(IPL) 효과!

 






IPL은 흔히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피부 시술 레이저 기기이지만, 최근 안과에서도 치료 목적으로 적극 도입되고 


있습니다지난해부터 도입된 IPL 레이저는 얼굴 중앙부에 조사하는 만큼 숙련된 의료진을 선택하여 시술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 숙련된 의료진들의 시술로 안구건조증을 치료받아 보시는 건 어떨까요?













▶ 비앤빛 안구건조증 치료, 바로가기! 





▶ 안구건조증 안질환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