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presbyopia)의 정의




먼 곳을 보다가 가까운 곳을 보려면 눈의 굴절력이 변해야 합니다. 그러나 각막과 안구 길이는 변화할 수 없으므로 수정체의 굴절력을 증가시킴으로써 가까운 사물을 보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조절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탄력이 떨어지게 되면 이로 인해 조절력이 감소되어 근거리 작업이 장애를 받게 되는데 이를 노안이라고 합니다. 조절력은 본래 지니고 있는 굴절이상의 정도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서 감소되지만 개인마다 진행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보통 정시는 40대부터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며, 근시는 원거리 교정 안경을 벗거나 도수를 낮춤으로써 노안을 보상할 수 있어서 노안을 다소 늦게 인지할 수 있다. 원시는 조절력 감퇴로 인한 노안 현상을 더 빨리 느끼게 됩니다.






노안 테스트





□  평소 휴대전화 버튼이나, 문자메시지를 맨눈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  먼 곳과 가까운 곳을 교대로 볼 때 초점 전환이 늦어진다.


□  평소 근거리 작업시 두통이 따른다.


□  세밀한 작업을 할 때 어려움이 따른다.


□  안개가 낀 것처럼 눈 앞이 뿌옇게 변해 눈을 자주 비빈다.


□  환한 곳보다 어두운 곳에서 이런 증상이 더 심하다.







노안 테스트









노안의 위험성




머리로 올라온 혈액을 눈과 뇌가 함께 사용되는데, 눈이 안 보이면 상대적으로 눈에 에너지를 많이 쓰게되어 뇌가 써야 할 혈액이 부족하게 됩니다. 혈액 공급의 문제로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해지면 뇌세포의 손상이 빨라지면서 치매가 진행될 수 있는 것입니다. 시력 저하를 방치하는 사람이 안과를 찾아 치료하는 사람보다 치매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위의 항목 중 한가지라도 해당되면 노안 초기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노안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노안 예방법





눈이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면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활성산소는 노화를 일으키는데요. 노안은 반드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기 보다는 불편하다면 진행하는게 맞습니다.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예방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거리 원거리 운동


업무를 가까이 있는 책상의 컴퓨터나 책 등을 오래 쳐다보면 눈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일러 때는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번갈아 보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하다가 중간중간 먼 곳을 쳐다보면 눈 근육의 이완에 도움이 됩니다. 눈 스트레칭과 마사지도 노안 방지에 효과적인데요 눈을 감고 눈동자를 위 아래와 양 옆으로 원을 그리듯 움직이면 됩니다. 마사지를 할 때는 양 손바닥을 마주대고 비벼서 따뜻하게 만든 다음, 감은 눈 위에 올려두고 심한 압력을 주지는 않도록 합니다. 눈꺼풀 위를 살짝 누른 상태로 안구를  바깥에서 안쪽으로, 다시 안쪽에서 바깥으로 문지르고 눈썹과 눈 사이 움푹 들어간 곳도 누르면 좋습니다.


물과 건강식품 섭취


물을 충분히 마셔서 안구건조증을 막는 것도 노안 방지에 효과적이고 물을 나눠서 천천히 마시도록 합니다. 눈이 침침하고 건조해지면 각막에 손상을 주기 때문인데요. 또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눈의 피로를 해소시켜주고,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호박, 달걀 등은 망막을 보호하는 루테인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당근 속의 베타카로틴은 몸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바퀴고, 토마토에는 시신경 손상을 막아 녹내장 위험을 낮추는 라이코펜이, 견과류에는 시신경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단백질과 비타민 B가 풍부합니다.


명암운동


손을 비빈다음 눈을 뜬 상태에서 열을 낸 손을 오목 하게 만들어 눈을 가려 빛을 완전히 차단한 상태로 압력은 주지 않습니다. 이렇게 10초 있다가 손을 떼주시면 됩니다. 빛을 차단했다가 빛을 받아들이면서 명암에 대한 순응을 하는 운동입니다. 


잠깐의 투자로 건강한 눈 충분히 만들고 건강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지금 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