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이 오는 이유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노안입니다. 노안은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져,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조절능력이 저하되어 생기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노안이 오면 불편한 점이 한,둘이 아닌데요. 노안을 계속해서 방치해두면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줍니다. 한방에서는 이렇게 노안이 오는 이유를 혈기가 쇠약해지고 간엽이 얇아져 담즙이 줄어들기 때문으로 보고 있는데요. 안과적인 측면에서 보면 어떻게 보면 당연한 과정입니다. 우리몸이 노쇠해지면서 우리 눈도 노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생명체로서의 한 과정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이러한 노안을 예방하고 또 치료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요?







노안 테스트





□ 나이가 40세 이상이다.


□ 작은 글씨가 뿌옇게 보이면서 초점도 잘 맞지 않는다.


□ 밝은 조명에서는 잘 보이는 글씨도 어두운 조명에서는 흐리게 보인다.


□ 조금만 책을 읽으면 눈이 피로하고 두통이 생긴다.


□ 눈이 안개 낀것처럼 침침해 눈을 자주 비빈다.


□ 책이나 신문을 읽을 때 집중이 잘 안된다.


□ 스마트폰 화면을 오래 바라보기가 어렵다.


□ 가까운 곳을 보다가 먼 곳을 보면 초점을 맞추기 어렵다.  


□ 밤에는 증상이 심해져 운전을 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


□ 처음에는 잘 보이다가도 차차 흐려지기도 한다.


※ 위의 항목 중 5가지 이상 해당되신다면 노안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





- 눈이 침침하다는 느낌이 자주 듭니다.


- 가까운 물체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 멀리 있는 물체 또한 잘 보이지 않습니다.


- 눈물이 자주 납니다.


- 사물이 흐릿하게 보입니다.


- 외부 자극에 민감해져 염증, 통증이 잦게 됩니다.


- 눈의 피로감이 빨리 느껴집니다.


- 젊은 사람의 경우 방치하기 쉽습니다.




40대 중반에 근거리에서의 시력장애와 더불어 시야가 흐려지는 등이 증세가 나타납니다. 먼 것과 가까운 곳을 교대로 볼 때 초점의 전환이 늦어지고, 책을 읽을 때 눈이 피로하고 두통이 생기게 됩니다. 조명이 어둡거나 작은 글자를 볼 때 증상이 심해지고, 보려는 대상이 멀어질수록 눈이 편하고 잘 보이게 됩니다.








노안의 치료법





노안교정법


굴절 검사를 하여 원거리 시력을 교정한 렌즈에, 각 개인의 근거리 작업 성향, 연령, 팔 길이를 고려하여 선명하고 안락한 근거리 시력을 얻을 수 있는 최소한의 볼록렌즈를 처방합니다. 원거리 교정안경이 필요 없느 환자는 근거리용 돋보기 안경을 따로 맞추면 되고, 원거리 교정용 안경이 필요한 환자는 원거리와 근거리용 안경을 각각 따로 맞추거나, 이중초점렌즈 또는 다초점렌즈 안경을 맞추면 됩니다. 노안 교정용 이중 초점 콘택트 렌즈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노안교정술


노안 교정수술에는 단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과 다초점 인고수정체 삽입술, 그외 여러 장비에 따른 여러가지 수술법이 존재하므로 자신의 생활방식에 따라 수술을 진행하면 됩니다. 

백내장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노안을 교정하는 방법이 있으며, 레이저나 고주파를 이용하여 한쪽 눈에만 노안 교정 수술을 하여 근거리 작업을 하는데 이용하고, 반대 눈은 원거리 작업을 하는데 이용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안에 좋은 음식





노안에 좋은 대표적인 차로 구기자차가 있습니다. 구기자에는 당뇨에도 도움이 되는 베타인 과루틴, 콜린 성분이 많아 노인성 백내장과 노안으로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보호해 줍니다.


장어는 에너지대사를 증진시켜주기 때문에 만성피로나 눈의 피로감ㅇ르 덜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눈의 피로감은 노안의 시기를 당길 수 있기 때문에 시신경에 혈액 공급을 도와주는 비타민 B가 풍부한 장어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성 백내장은 동맥경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식품은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김, 미역, 해조류 등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 루테인이 들어있는 녹색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에 좋은 음식은 견과류도 포함되어 있으니 샐러드를 만들어 함께 드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섬유소가 많은 채소와 함께 철분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조개를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영양적으로도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고 새콤달콤한 바지락 초무침과 같은 음식을 먹으면 미각이 둔해진 노인분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또 주전부리로 좋은 메뉴로 노안에 좋은 음식이 호밀 두부과자가 있습니다. 호밀과 두부는 섬유소가 풍부한 마를 곁들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이가 약한 노인도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받은 눈을 심하게 문지르고 비비거나 충격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회복기 동안은 목욕, 찜질, 과격한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수술 직후 당일은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어야 합니다.


취침 전에는 보호안경을 착용해햐 합니다.


똑바로 누워 자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세안은 3일 후부터, 화장은 2주 후부터 하는것이 좋습니다.


음주와 흡연은 금지해야 합니다.


수술 후 선글라스로 자외선을 차단해주어야 합니다.


수술 후 2~3주간은 야간운전시 빛 번짐현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야간 운전은 삼가합니다.







노안 수술 후 생활 가이드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독서 등을 할 때 쓰는 근거리용 안경이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컴퓨터 작업용 근거리 안경을 따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