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에 걸린 위대한 수학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백내장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수학자 오일러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을 하려고 합니다. 청력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작곡을 했던 베토벤과 대비되는 사람입니다. 시각을 잃고도 오늘날 우리가 핸드폰, 컴퓨터등 수많은 수학적 식을 풀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수학자입니다. 오일러는 스위스 태생으로 15년 동안 수학을 연구하며 많은 업적을 남기는데요. 러시아에서 연구하던 시기에 오른쪽 눈의 시력을 잃게 됩니다. 이후 60세가 되던 해 백내장으로 나머지 눈마저 잃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체적인 장애에도 연구에 대한 그의 열정은 꺾이지 않았고 두 눈이 먼 후에도 17년 동안 연구활동을 합니다.


만약 현대였다면 오일러의 눈은 무사했을까요? 우리눈은 어쩔 수 없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눈꺼풀, 눈썹, 눈뼈 등 다른 신체부위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연약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만큼 위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우리가 보호하고 신경쓰지 않는다면 우리는 언젠가 시력을 잃게 될지도 모릅니다. 







백내장 초기증상 이것만은 확인하자!




고령이 되면 신체노화가 시작하는것은 당연할 수 있는 일입니다. 또한 최근들어서는 스마트폰이나 그외 주변기기들 때문에 젊은시절에도 백내장이나 노안등이 찾아올 수 있기에 미리 초기증상들을 숙지해두시고 나에게 이런 상황이 생겨 느껴질때는 최대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백내장 자가테스트


□  눈이 자꾸 침침해지고 색깔 구별이 힘들어진다.


□ 시야가 뿌옇고 답답하다는 느낌을 자주 받는다.


□ 가로등, 자동차 전조등이 퍼져 보인다.


□ 가까운 물체가 갑자기 더 잘 보인다.


□ 사물이 겹쳐 보이는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 한눈으로 볼 때도 물체가 겹쳐 보이거나 둘로 보인다.


□ 안경이나 돋보기를 착용해도 사물을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


□ 밝은 햇빛에서 볼 때 오히려 더 뿌옇게 보인다.


□ 돋보기를 착용하지 않았는데 근거리 시력이 갑자기 좋아졌다.


□ 밝은 곳에서 몹시 불편하고 특히 근거리 시력이 저하됐다.


□ 밝은 곳에서는 시력이 감퇴하고 오히려 실내나 어두운 곳에서 시력이 좋아졌다.


□ 시력이 떨어지고 시야 흐림 증세가 있다.


위의 백내장 자가테스트에서 3가지 이상의 증상이 발견되었다면 백내장 수술 경험이 많은 병원을 찾아서 정확하게 검사를 받으시고 수술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초음파가 아닌, 레이저로 백내장 수술을 하는 것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 초음파 백내장 수술은 각막 내피에 손상을 입힐 확률이 높아서 10년 후 각막 혼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최근의 수술들은 오직 레이저로 진행하기 때문에 시력이 평생 유지되는것이 보통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백내장초기증상





정상인의 눈과는 다르게 사물이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는 시력이 떨어지고, 눈에 무언가 낀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백내장은 노인성질환이므로 50대 이상이신 분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질병이지만, 최근들어서는 젊은층에게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직어려서 나는 아닐꺼야'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문제가 있다면 바로 안과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초기증상으로 뿌옇게 보이는 현상은 눈속의 수정체가 백색으로 변하면서 받아들이는 빛을 전체적으로 통과흡수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쉽게 노안증상과 비슷하지만,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초기진단을 하지 않고 방치했다가는 급속도로 시력이 떨어지고 다른 질병을 확산될 수도 있습니다.







발빠른 대처를 통한 치료





백내장초기증상을 빠른 조치를 한다면 간단한 약물치료만으로 진행속도를 늦추고 호전될 수 있지만, 그대로 방치해서 어느정도 병이 진행됐을때 알아차린다면 인공수정체를 통해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물론 현대의학의 발달로 인해서 인공수정체수술로써 완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이란 최대한 빠른조치를 받아야만 조금 더 쉬운 방법으로 부작용없이 또 걱정없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백내장은 서서히 진행되므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정도로 증상이 진행되었을 때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이 너무 많이 진행된 경우는 성숙백내장이라 하는데 수정체가 딱딱해지므로 일반적인 초음파 유화술로 제거하기 얼렵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수술 방법이 복잡해지고 치료 기간이 길어지며 시력 회복도 늦게 됩니다. 그러므로 백내장은 너무 늦지 않게 알아 차리고 또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과까지 이어지는 안과진료





조금은 의아해 할 수 있습니다. 노인성질환으로 안과를 찾으시면 내과검사까지 받아보셔야만 합니다. 수술진료를 진행할때 당뇨, 고혈압, 그리고 최근들어서 복용하고 있는 약물등이 있는지, 이런것들까지 체크를 해야 수술진행 시 혹시 모르는 일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