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이란?

 


 

나이가 들면 신체에서 변화를 느끼게 되는데 그러한 현상을 노화라고 합니다. 눈의 노화는 노안이라고 부르는데요. 우리눈에는 빛을 굴절시켜 망막에 정확한 상애 맺도록 도와주는 수정체가 있습니다. 수정체는 모양체의 도움을 받아 움직이는데요. 시간이 흘러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수정체의 탄력성이 약해지는 당연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40대에 들어서면 노안이 진행 됩니다. 하지만 요즈음은 30대 까지도 노안이 오게되는 젊은 노안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바로 스마트폰 및 모니터의 오랜 사용 때문인데요. 이러한 노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휴식을 취해주고 안구 스트레칭 및 찜질을 해주어 충전할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미세먼지와 자외선

 


 

미세먼지가 눈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환경에 눈을 반복적으로 노출할 경우 안구표면이 손상될 위험이 3배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게다가 렌즈를 착용하는 이들의 경우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해 불편함을 느껴본적 있다고 대다수가 응답했습니다. 공기 중 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미세먼지로 인해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의 눈에 염증을 유발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렌즈 착용자는 미세먼지로 인해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눈 스트레칭

 


자세를 바르게 하여 두 눈 앞에 검지 손가락을 세웁니다.
자세는 고정한 채 손가락만 천천히 멀리 떨어뜨렸다가 가까이했다가를 반복합니다.

눈을 크게 뜬 후에 위, 아래, 양 옆, 대각선 방향으로 눈을 움직여 주세요.
눈 근육의 긴장이 풀리며 스트레칭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눈을 감은 상태로 위, 아래, 양 옆, 대각선 등 다양한 방향으로 부드럽게 움직이는 운동을 10회 정도 반복합니다






눈 마사지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마사지를 해야 합니다.


두 손을 비벼 열을 낸후에 손바닥으로 눈 주위를 부드럽게 눌러줍니다.


손가락으로 눈 주위의 뼈를 따라 지긋이 약하게 눌러주며 마사지합니다.


주변 관자 놀이도 눌러주며 눈 주변의 근육을 풀어주면 좋습니다.


잠들기전까지도 하루종일 쉴 날이 없는 우리눈에 10분만 투자하면 건강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쉽게 섭취 가능한 눈에 좋은 음식들

 




우리 눈이 중요한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불편함이 가장 크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한번 나빠진 시력은 다시 회복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방을 잘 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 좋은 식습관으로 건강한 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당근


당근이 눈에 좋다는 사실은 어렸을때부터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당근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베타카로틴 성분은 비타민 A를 활성화 시키고 눈의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감광색소 생산에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블루베리


2차 세계대전당시 영국 군인이 빵에 블루베리를 많이 발라 먹었는데 희미한 빛에서도 물체가 잘 보이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연구를 시작한 것이  시력 개선의 효과가 있다는것을 밝히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에는 아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눈의 노화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백내장과 망막염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연어


언제부터인가 건강에 좋다고 오메가-3를 챙겨 먹는 사람들이 늘기 시작했습니다. 오메가-3라고 흔히 부르는 것은 오메가-3 지방산을 말합니다. 오메가-3는 몸에 필요하지만 자체적을 생산할 수 없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