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과 라섹의 차이





라식과 라섹은 대중화되어 안경과 렌즈를 통해서만 또렷한 세상을 볼 수 있는 분들이 질을 높이고자 선택하고 있는 교정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라식과 라섹의 차이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계시지 못하며 이 둘의 차이를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라식과 라섹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각각의 수술과정을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라식은 각막상피를 절개해 절편을 생성하고 절편을 열고 난 후 레이저 조사해 시력을 교정합니다. 통증이 적고 빠른 회복력을 가지고 있어 통증에 민감한 분들이나 긴 회복기간을 가질 수 없는 분들이 수술대상이 됩니다.


반면 라섹은 각막상피를 제거하고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절편을 생성하지 않아 각막의 잔여량이 많습니다. 때문에 외부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제거된 상피 재생에 필요한 기간이 있기 때문에 일정 회복기간이 필요하다는 단점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식라섹차이에 따라 여러가지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시력교정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라식과 라섹이 가지고 있는 장, 단점에 따라 각막 상태는 물론 직업, 생활환경 등 까지 모두 고려되어 시력교정술을 제안받으시는 거이 좋습니다. 







라식 수술에 사용되는 레이저 장비





라식 수술은 각막절편을 만들어서 수술 한는 방법으로 수술 후 통증이 적고 시력 회복이 굉장히 빠른 수술방법입니다. 그러나, 눈의 조건이 좋은 분들이 할 수 있으므로 수술 전 검사를 꼭 필요로 합니다. 라식 수술 시 각막절편을 만드는 레이저를 펨토레이저 혹은 펨토초레이저라고 부릅니다. 레이저의 파장이 굉장히 짧음을 의미합니다. 매우 작은 크기의 레이저를 빠른 속도로 여러번 연속하여 조사하여 원하는 깊이에 각막 조직을 분리 시켜서 마치 칼로 자르는 것처럼 절편을 만드는 장비입니다.


펨토레이저는 라식 수술 시 각막절편을 만드는데 이용할 뿐만 아니라, 수년 전부터 백내장 수술에도 응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펨토레이저는 고가의 장비이므로 안과에서는 한 종류의 장비만 있어도 라식 수술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회사마다 3-5년 주기로 펨토레이저장비를 업그레이드해서 내놓습니다. 


펨토레이저는 각막 절편을 만드는 레이저로 이것만 가지고는 라식 수술을 할 수 없습니다. 각막절편을 만든 후에는 절편을 들고 각막을 깎아야 하는데 각막을 깎는 레이저는 엑시머레이저라는 완전히 다른 레이저입니다.







라섹 수술에 사용되는 레이저 장비



 

라섹 수술은 라식수술과는 조금 다른 수술입니다. 라식수술과는 다르게 라섹은 각막의 절편을 형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라식수술과 라섹수술에 이용되는 장비도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라섹 수술은 펨토레이저가 필요없고 엑시머레이저만으로 수술을 진행합니다.

그러므로 병원에 따라 장비가 있고 없고에 따라 라식 혹은 라섹만 가능한 병원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건조증이 심한 사람에게 적합한 수술은?



 

안구 건조증은 눈물분비가 적거나 눈을 맣이 사용할 때 생기는 질환입니다. 눈이 뿌옇게 보이고 뻑뻑한 증상이 나타나며, 심해지면 각막표면에 상처가 생기고 각막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라식, 라섹과 같은 각막수술로 건조증이 일시적으로 심해질 수 있습니다. 라식, 라섹 수술 전에는 안구건조증이 있는지도 검사하게 됩니다. 안구 건조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라식, 라섹 수술 전에 안구건조증 치료를 먼저 해야 합니다. 안구 건조증이 심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술 전 검사를 받아야 수술 후 결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안구 건조증이 심하여 각막표면에 매끄럽지 못하고 상처가 생긴 경우에는 근시, 난시 정도가 부정확한 검사가 될 수 있습니다. 근시, 난시 정도는 수술 전 검사 중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로서 수술 후 시력 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라섹 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덜 생기는 이유




라식 수술 보다는 라섹 수술 후에 건조증이 덜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라식은 절편을 만들기 때문에 라섹 보다는 조금 더 깊이 각막을 깎게 됩니다. 깊이 각막을 깎게 되면 각막에 분포하는 신경이 더 많이 손상을 받게 됩니다. 각막신경의 손상은 라식, 라섹 수술 후 안구 건조증을 악화시키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둘째, 라식은 각막절편을 만들어서 젖혀두었다가 수술 후에 다시 제위치 시킵니다. 수술 전 건조증이 있는 분들은 건조했던 각막표면이 수술 후 다시 제자리에 위치시키므로 건조증이 되지 못하게 됩니다. 수술 후 눈물분피가 줄고 눈깜박임이 줄어들면, 수술 전 보다 안구 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하여 라섹 수술은 수술 중 각막상피를 모두 제거합니다. 건조해서 각막에 상처가 있던 부분도 라섹 수술 중에 모두 제거가 됩니다.


셋째, 라섹 후에는 각막혼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장시간 소염제 안약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라섹 수술 후 관리들이 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식은 수술 후 관리가 많이 필요 없게 되므로 안약을 일찍 끊게 됩니다. 그래서, 라섹 수술 후에는 눈관리를 더 세심하게 하게 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안구건조증도 덜 생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