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과 관련된 눈건강





눈꺼풀이 왜 존재하는지 한번쯤 생각해 본적 있나요? 눈꺼풀의 역할은 무엇이고 또 왜 존재하는 걸까요?


눈꺼풀은 우리의 안구를 외부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안구는 외부로 혈관이 도출되어있는 구조이고 또 연약한 부분이기때문에 보호를 받아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또 눈꺼풀은 눈의 윤활유 같은 눈물을 적당하게 분포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꺼풀에 이상이 생기면 안구건조증이나 각막손상 등의 다양한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어떠한 문제로 인해 눈꺼풀에 따라 다양한 증세를 보이게 되는 걸까요?







눈꺼풀의 질병





먼저 눈꺼풀의 구조를 살펴보면 눈꺼풀을 움직이게 하는 근육과 기름을 내보내는 마이봄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 눈꺼풀에 있기 때문에 눈꺼풀에 문제가 있다면 눈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눈꺼풀염 >


눈꺼풀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눈꺼풀염은 안구건조증과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눈꺼풀에 있는 마이봄샘이 기름을 내보내는데요 이 기름이 눈물과 함께 눈 표면에서 수분을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하는데 눈꺼풀에 염증이 생기면 안 좋은 기름이 분비되어서 눈물층이 제대로 생성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눈이 건조한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 속눈썹증>


속 눈썹이 각막에 닿는 증상입니다. 속눈썹이 눈 쪽으로 잘못 나거나 눈꺼풀이 안쪽으로 말리는 등의 문제로 인하여 속눈썹이 눈을 찌릅니다. 지속적으로 각막에 손상을 입힐 경우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 눈꺼풀 처짐 >


눈꺼풀이 처지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불편함을 동반하게 됩니다. 눈꺼풀이 처지는 것을 흔히 안검하수라고 하는데요 이것이 심해지면 동공을 가려 시야 확보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눈꺼풀이 처지면서 눈물이 고이거나 건조함, 시림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를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요 단순한 증상으로 여기지 마시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안구로 알아보는 눈건강





■  누런색의 흰자


눈의 흰자가 누런색이라면 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간은 혈액 속 헤모글로빈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을 분해하는데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그 물질이 분해되지 못하고 눈에 쌓여 착색이 됩니다. 때문에 흰자가 누렇게 되면 간질환을 의심해 보고 바로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눈꺼풀 안쪽이 흰색


눈꺼풀을 뒤집어 안쪽을 보았을 때 흰색이라면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건강일 때에는 눈꺼풀의 안쪽의 색은 연한 분홍색입니다. 새깅 더 옅어 흰색에 가까우면 빈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철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셔야 합니다. 


■  눈동자 가장자리에 흰 테두리


검은자의 가장자리에 흰 테두리가 생기면 고지혈증일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이라면 혈관 끝에 지방이 잘 쌓이기 때문에 검은자 가장자리에도 흰 테두리가 생길 수 있는데요. 한쪽 눈에만 유난히 굵고 흰 테두리가 생기면 뇌로 올라오는 혈관의 일부가 목에서 막혔을 수도 있으므로 검사를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 


■  눈의 가려움


충혈, 가려움, 발열 등이 증상으로 나타나는 안검염은 눈썹 모공에 있는 눈물샘 세균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눈의 피로, 위생, 약해진 면역력, 영양실조 등이 원인입니다. 머리의 비듬과도 관련이 있어 머리를 깨끗하게 하고 눈꺼풀 주위에 향기가 없는 수분 크림을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흰자 위에 붉은점


붉은 점은 위험한 증상은 아니나 오랜 기간 지속된다면 고혈압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혈압이 높아 모세혈관이 터지면서 붉은 색 점이 나타난 것입니다. 따라서 병원에 내원해 정밀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  황달


눈이 노랗게 보이는 황달 증상은 간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황달에 걸리면 가장먼저 소변의 색깔이 짙어집니다. 이후 피부색소침착






 


 

눈곱으로 알아보는 눈건강





투명한 색의 눈곱


누구나 한번쯤 겪었을 자고 일어나면 생기는 눈곱으로 투명한 분비물이 밖으로 나오면서 마르는 눈곱이라면 보편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손으로 눈곱을 떼면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니 면봉으로 닦는것이 좋습니다.


끈적이는 눈곱


자고 일어나면 딱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는 끈적끈적한 눈곱이 있습니다. 이런 끈적끈적한 눈곱은 흔히 눈병으로 불리는 유행성각결막염일 가능성이 괸장히 큽니다. 불편한 증상이 2주정도 지속되는데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염증이 생기거나 시력이 감소되는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고름처럼 노란 눈곱


누런색의 고름을 지닌 눈곱이 수시로 낀적이 있을겁니다. 이는 아폴로눈병으로 알려진 급성출혈성결막염일 확률이 큽니다 이런 눈곱이 계속해서 나올 경우 안구 충혈이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병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실처럼 긴 눈곱


실처럼 길고 가느다란 눈곱은 많은 분들이 아침마다 만나는 눈곱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눈곱일 수 있습니다. 눈이 뻑뻑하거나 침침해지는 눈의 피로함을 느낀다면 의심하셔야 합니다. 렌즈를 착용해 눈이 건조할 때 생기는데, 인공눈물을 넣거나 컴퓨터, 핸드폰의 전자기기를 피하는 등 눈의 피로감을 주지않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잦은 눈곱


시도때도 없이 눈곱이 자주 생기거나 눈물이 흐를때는 알레르기 결막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눈꺼풀이 자꾸만 간지러운 증상이 생기거나 결막이 빨갛게 충혈되거나 눈의 화끈거림이 동반되는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아픈 눈이 보내는 신호





눈 충혈은 결막에 분포되어 있는 모세혈관이 염증이나 자극에 의해서 확장되어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눈 충혈이 심하면 분비물이나 통증이 동방되거나 시력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눈이 빨갛게 충혈되면 흔히 피곤해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눈과 관련된 다양한 질병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원인에 맞는 치료가 시급합니다.


충혈을 예방하는 방법 5가지


1. 연기나 매연 접촉을 피하고 바람이나 햇빛이 심한 날은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2. 난시 여부를 검사하여 안경 등 적절한 시력교정을 합니다.


3. 장시간 눈을 사용하지 말고 1시간 눈을 사용하면 5~10분 정도 쉬는 습관을 갖습니다.


4. 외출 후에는 바로 손과 얼굴을 씻습니다.


5. 가급적 눈을 비비거나 눈에 손을 대지 않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