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이란? 노안 증상 및 원인, 노안수술에 대해!

 

 안녕하세요:)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공식블로그 비앤빛 투데이입니다.

 

오늘은 많은 중장년층의 고민! 노안에 대해 알려드리려 해요.

노안(老顔, 나이에 비해 더 나이들어 보이는 얼굴) 말고!

노안(老眼, 나이가 들면서 시력이 나빠지는 현상) 이요!

물론 나이들어 보이는 얼굴도 고민이지만... 그래도 시력이 나빠지는 게 더 큰 고민인 것같아요.

생활 자체가 불편해지니까요 ㅠ 그럼 도대체 정확히 노안은 어떤 증상인지! 왜 나타나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께요!

 

 

노안의 정의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조절력이 퇴화하는 시력 이상 현상을 말합니다.

나이가 들면 수정체가 노화해 딱딱해지고 탄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조절력이 감퇴하고,

가까운 곳을 볼 때 초첨을 맞추는 기능이 점점 약해지게 되어 근거리 작업에 장애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본래 지니고 있는 근시, 난시, 원시 등 굴절 이상의 정도와 관계 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나지만

개인마다 발생 시기, 진행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은 노안 발생 시기가 빨라져서 중장년층아니라 30대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어요.

하지만 비교적 젊은 나이에 나타나는 노안 증상은 많은 분들이 스스로 노안이라 자각하지 못하고,

원시와 착각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노안과 원시는 근본적으로 다른 현상입니다.

여기서 간단히 원시, 근시, 난시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원시란?

안구의 굴절력에 비해 안구 전후의 길이가 짧은 눈으로, 망막 뒤쪽에 물체의 상이 맺혀서 먼 곳은 잘 보이지만,

가까운 곳은 잘 보이지 않는 굴절 이상을 말합니다.

근시란?

안구 전후의 길이가 너무 길거나, 안구의 굴절력이 너무 커서 망막 앞에서 상을 맺는 눈을 말합니다.

근시는 먼 거리에 있는 물체를 보는 것은 어렵지만, 가까운 곳에 물체를 볼 때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난시란?

눈이 사물을 보기위해 눈의 초점을 맞추는 작용을 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먼 곳과 가까운 곳 양쪽에 대하여

모두 시력장애가 있고, 눈이 피로하기 쉬우며, 물건이 이중으로 보이기도 하고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노안 증상을 아시겠지만 어머니, 아버지들이 먼 곳은 잘 보시면서

책이나 신문 보실 땐 돋보기 안경을 쓰시잖아요. 가까운 곳을 보기 힘들어하는 원시 증상과 비슷하죠.

그래서 노안과 원시를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칫 잘못 교정을 받거나 맞지 않는 안경을 쓰면 오히려 시력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죠.

노안은 조절력의 이상이고,

원시/근시/정시 상태에서도 자연히 나타날 수 있는 눈의 노화 현상이란 것을 기억하세요:)

 

 

그렇다면 이러한 노안을 교정할 수 있는 노안수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트라코어

첨단 팸토세컨드레이저를 통해 각막표면 손상을 전혀 주지 않으면서 각막 내 실질에만 정교한 효과를 주어

노안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CK 노안 교정술

고주파를 이용하여 각막의 곡률을 증가시켜 근거리시력을 회복시켜주는 교정술입니다.

모노비젼

근시와 노안이 동시에 있는 분들에게 적합한 수술로, 한쪽 눈은 가까운 곳이 잘보이도록,

다른 한쪽 눈은 먼 곳을 잘 볼 수 있도록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레스토어

백내장 수술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대신에 다초점렌즈를 삽입하여 근거리, 원거리를

동시에 잘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노안도 이제 교정 가능하답니다.

평소에 눈이 침침했던 분들은 아래 자가진단을 한번 해보세요!

 

위 문항 중 3개 이상 yes 라면 노안이 의심된답니다.

노안이 의심되면 언제든 검사를 받아보세요.

옛말에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 했거든요:)

 

눈은 언제나 젊게 살 수 있도록,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가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