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대별 눈 건강 챙겨주는 대표 음식

 

우리 몸이 얼마나 건강하지는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음식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몸 뿐 아니라 눈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나이가 들면서 몸이 성장하고 다시 쇠퇴하듯, 눈 역시 그렇습니다. 성장하고 다시 노화되며,

수많은 변화를 겪죠. 그 변화에 맞게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먹고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눈의 건강은 좌우됩니다.

그래서 오늘 연령대별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려합니다:)

 

20~30대 성인

신체 성장이 멈추고 시력이 완성된 상태입니다.

이 시기에 성인들은 업무 및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을 가장 많이 겪는데요.

안구건조증은 토마토, 파프리카, 당근 등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통해 개선할 수 있죠.

또한 눈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블루베리 역시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블루베리는 야맹증 예방에도 좋고 초기 근시 완화에도 효과적이어서 자주 섭취하면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40대 이후

이때부터는 신체 노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시기입니다.

대표적으로 망막 중심부에 있는 황반에 이상이 생기며 시력을 손실하게 되는 황반변성이 일어날 수 있죠.

이러한 황반변성은 녹황색 채소 섭취로 예방할 수 있는데,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 등의 녹황색 채소가 대표적입니다.

이 녹황색 채소들에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각막과 망막에 손상을 주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줍니다.

루테인은 눈에 좋은 각종 알약에 대표적으로 들어가는 성분이기도 하죠. 그만큼 눈에 좋은 성분이랍니다.

 

50대 이후

50세 이상부터는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은 노화에 따른 시력 감퇴를 억제시켜 주는 역할을 하죠. 이러한 아연은 굴, 쇠고기, 연어에 매우 풍부하답니다.

또한 아몬드나 해바라기씨, 고구마 등은 비타민 E가 풍부해 시력감퇴 억제 및 백내장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녹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결명자차를 자주 마시시는게 좋은데,

결명자차는 눈의 피로와 출혈을 없애고 야맹증 개선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단기 복용으로 큰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워 장기간 지속적으로 복용해주셔야 하고,

저혈압 환자는 결명자차는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김진국 원장님 관련 기고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