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 OBS <시력을 디자인하는 닥터들> 180710

자문의 | 비앤빛 안과 류익희, 김정섭, 김욱겸, 강은민 안과전문의









흔히 고도근시를 갖고 계신분들은 시력교정술을 받을 때 깎아내야하는 각막의 두께가 두꺼워 잔여각막이 적습니다. 그래서 안압이 높아지면서 원추각막증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대체로 렌즈삽입술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을 받기 전에 하는 검사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굴절검사

시력교정수술을 위한 기본적인 검사로, 빛이 들어오는 굴절의 상태를 확인하여 본인의 근시와 난시의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2. 안압검사

눈 속에서 바깥으로 미는 힘인 안압을 측정하여 녹내장의 여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각막지형도검사(팬타캠)

눈의 곡률지형도, 각막두께, 각막형태 등 각막 크기를 정밀 분석해 수술이 불가능한 원추각막이나 비정상적 각막을 사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4. 각막지형도검사(TOPO)

각막의 굴절력을 검사하고 3차원 각막지형도와 동공 크기 등 전방 깊이 측정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시력교정수술의 가능성과 방법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검사 중 하나입니다.
















5. 야간 동공크기 측정검사

빛이 못 들어오게 천막을 덮어 실제 야간상황에서 동공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해 수술 후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의 가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6. 건조증 TEST

시력교정수술 전 눈물량 정도를 눈에 직접닿지 않아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어 건조증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7. UBM검사

렌즈삽입술에만 쓰이는 검사로 생체 초음파를 통해 각막 후면 부의 사이즈 및 안구의 전방 깊이 등 기존에 있던 검사에서 볼 수 없던 눈의 뒷부분까지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렌즈삽입술 전에 필수적으로 하는 검사입니다.













 




8. OCT검사

눈의 내부를 정확히 확인해서 가장 안전하게 렌즈를 삽입할 수 있는 위치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9. 카시아Ⅱ

렌즈삽입술에만 실시하는 검사로 눈 전체를 측정하여 눈 속의 공간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국내 안과에서는 비앤빛안과가 최초로 도입했고, UBM검사와 카시아2검사를 하는 안과는 비앤빛 안과가 유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