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과 에어컨의 계절인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게다가 환절기인만큼 미세먼지로 고통받는 요즘! 

안구세척제라는 신박한 물건이 있는데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구세척제, 제대로 사용하고 계신가요?














안구세척제란?

안구세척제는 눈에 들어간 미세먼지, 메이크업 잔여물, 눈꼽 등의 이물질을 닦아주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타입으로 판매중이지만, 크게 액체거즈타입의 제품이 보편적입니다. 특히 렌즈착용과 짙은 눈화장이 유행하면서 더욱더 안구세척제의 인기가 많아 지고 있습니다.
















액체 안구세척제는 일본에서부터 입소문을 탄 제품이 가장 유명한데요, 일본여행의 필수 구매품으로도 자리잡았다는 이 제품은 세척용액을 눈에 딱 맞도록 제작된 안구용 컵에 적정량을 취해 눈에 대어 고개를 젖혀 용액에 눈이 잠기도록 사용하는 것입니다.



















용액에 잠긴 눈을 깜빡거리거나 굴리면서 각막에 있던 이물질을 씻는 원리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눈을 씻을 수 있지만, 전용컵을 계속 사용해야 하므로 이 증식할 수 있고 안구표면에서 안구를 보호하는 점액과 단백질 성분이 씻겨 안구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잦은 사용은 오히려 눈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거즈타입의 안구세척제전용거즈에 세척액을 충분히 적신후 눈꺼풀과 속눈썹사이의 점막을 닦아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안구에 닿지 않아 건조증이나 각막손상의 우려가 적습니다.


닦아주는 안구세척제의 경우 안구건조증, 안검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눈꺼풀 여드름으로 알려져있는 안검염은 눈꺼풀에 세균이 감염되어 나타나는데요, 거즈타입의 안구세척제로 눈꺼풀 주변부를 깨끗이 닦아주면 눈이 시원해지는 느낌이 들고 추가 세균 감염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특성상 전용 거즈만을 사용해야 하므로 금전적인 부담이 있고, 거즈로 눈꺼풀과 점막을 조심스럽게 닦아야 합니다. 또한 눈꺼풀에 사용하는 외용제라 액체타입의 안구세척제에 비해 안구표면을 세척할 수 없어 시원한 느낌이 덜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력교정술안구세척제, 안전한가요?


시력교정술을 받으셨다면 안구세척제를 제대로 알고 사하셔야합니다. 특히 시력교정술을 받으신지 얼마 안되셨다면, 액체형 안구세척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교정술각막에 직접 영향을 주기 때문회복기간이 있고, 그에 따라 점안하는 안약이 있습니다. 액체형 안구세척제는 액체가 안구에 직접 닿아 점안하는 안약을 씻어버릴 수도 있고, 시력교정술을 받은 부위에 세균증식과 염증의 우려가 있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시력교정술을 받은 지 거의 1년 이상이 되었고, 완벽하게 회복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안과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으신 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력교정술을 받고 나서 안구세척을 하고 싶으시다면 액체형 안구세척제보다는 거즈형 안구세척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좀 더 안전합니다. 수술 부위인 안구표면에 직접 닿지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안구세척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염증예방안구건조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출처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