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진짜 의사가 돌아왔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인식 안과전문의

::심혈관질환과 녹내장::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이인식 대표원장이 직접 알려주심혈관질환녹내장의 관계!

둘은 어떤 관계가 있어서 JTBC '진짜 의사가 돌아왔다'에서도 말하는 걸까요?









녹내장! 제대로 알아야 예방을 합니다.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서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 공급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여기서, 안압이란?

안압은 말그대로 안구 내부의 압력입니다. 우리가 항상 1기압의 공기의 압력을 받고 있듯이 우리 몸 안에서도 밖으로 미는 힘이 있는데, 그 중하나가 안압입니다. 안압이 상승하면 안구가 돌출되는 원추각막증이나 황반변성, 녹내장 등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원인들은 유전, 고도근시도 있지만, 심혈관질환이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은 에스트로겐에 의해서도 나타납니다. 특히 갱년기의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시신경들을 감싸고 있는 콜라겐들이 부족해져 안압이 높아지고 그 시신경을 누르게 되는데, 이 때 녹내장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갱년기 이전에 난소를 적출하셨다던지, 피임약을 장기복용하시면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이는 모두 에스트로겐과 관련이 있어 여성분들의 녹내장 예방을 위한 관리는 필수입니다.














녹내장 예방법, 이제 실천할 때입니다.

호르몬제같은 약을 챙겨먹는 것도 좋지만, 호르몬발생을 도와주는 식품을 섭취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또, 운동을 하면 다양한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우리 몸 속의 호르몬부족현상을 완화해줍니다.










특히 연령별로 대비를 미리 해야하고 바른식생활꾸준한운동을 병행하며 녹내장을 예방해야 합니다.



방송: jtbc 진짜 의사가 들어왔다

자문의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인식 안과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