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진짜의사가 돌아왔다> 비앤빛 안과 이인식 안과전문의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 직격탄 '눈'

 

 

 

 

 

 

 

 

 

봄철 날씨가 너무 좋아 밖에 나가고 싶은데 미세먼지가 너~무 많죠?

매일 아침 미세먼지 어플로 오늘의 미세먼지 정도는 어떠한지 체크하곤 하는데요. 우리나라는 바람의 영향에 따라 공기의 질이 바뀐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는 전 세계에서 공기가 좋지 않은 도시 2위에 오르는 불명예를 안게 되었다고 합니다. 

 

 

 

 

 

 

 

 

'삼한사미' 라고 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가 많은 날씨를 나타내는 신조어도 나왔습니다!


미세먼지라 하면 호흡기에 안 좋다고 생각하실 텐데 우리의 눈도 많이 아파하고 있다는 거 아시나요?

 

 

 

 

 

 

 

진짜 의사!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인식 원장님께서 <JTBC 진짜 의사가 돌아왔다>에 출연하여 미세먼지에 대한 눈 질환 보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눈 질환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를 생각하면 보통 호흡기 질환을 생각하곤 하는데요. 사실 우리 눈도 커다란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미세먼지로부터 직격탄을 맞는 건 바로 우리의 ''입니다.

그 이유는 '' 외부로 그대로 노출된 장기이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봄철 눈질환은 1) 미세 염증, 2) 안구건조증, 3) 알레르기 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평소 눈이 충혈되거나 빨개지는 미세염증. 크게 지나치기 쉬운데요. 증상이 3일 이상 지속될 경우 미세먼지의 영향을 받아 충혈되었다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가려움증, 결막의 충혈, 눈의 화끈거림을 동반한 전반적인 통증, 눈부심, 눈물 흘림 같은 증상을 주로 호소합니다.

 

 

 

 

 

 

 

 

미세먼지로부터 눈 건강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바로 손씻기입니다. 우리 손에는 많은 세균이 있는데, 세균이 뭍은 손으로 눈을 만질 경우 미세먼지로 자극받은 눈에 더욱 세균이 많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외출할 때에는 선글라스나 보호 안경을 착용해주는 것도 미세먼지로 인한 눈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렌즈를 착용할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와 엉켜 눈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방송 | JTBC 진짜 의사가 돌아왔다

방영일 | 2018년 3월 17일 (토) 30회

도움말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인식 안과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