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되면서 송년회, 파티 등 각종 모임을 앞두고 세련된 이미지로의 변신을 위해 라·식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받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안경을 벗으면 눈이 커진 것 같은 효과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밝게 만드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각막 모양이나 두께 높낮이 등 개인별 각막 조건을 면밀히 분석해 시력의 질과 선명도를 끌어올린 맞춤형 시력교정술 '컨투라비전 라섹'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컨투라비전 라섹, 근시 등 굴절 이상 및 각막비대칭까지 교정 가능해





컨투라비전 라섹은 2013년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수술법입니다. 개인별 각막 지형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각막을 정교하게 깎아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입니다.




















기존 라섹은 개인마다 다른 눈 조건에 관계없이 동일한 기준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반면,

컨투라비전 라섹은 각막지형도 검사(VARIO)를 통해 각막의 전·후면상태 및 원추각막 유무를 판단 후 이를 토대로 개인에게 적합한 수술을 결정합니다.

이 후 각막지형도 측정기와 시력을 교정하는 엑시머레이저와 연동해 맞춤 수술을 하는 원리입니다.   그 결과 근시, 난시 등 굴절 이상뿐만 아니라 불규칙한 각막 모양을 가진 환자들도 효과적인 시력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 등 선진국에서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개인별 각막 상태에 딱 맞는 맞춤형 수술로 시력의 질과 선명도 향상
















특히 각막이 불규칙하거나 비대칭이면 시력교정 후에도 시력의 질이 떨어질 수 있는데, 컨투라비전을 적용하면 각막 표면이 균등하게 교정돼 깨끗하고 선명한 시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력교정술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꼽히는 빛 번짐이나 야간시력 저하 등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으며, 근시 퇴행이 발생한 경우도 컨투라비전을 통해 재교정이 가능합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욱겸 원장은 "사람마다 지문이 다르듯 각막 역시 개인마다 모두 다르게 생겼다. 이런 점에 착안한 개인 맞춤형 컨투라비전 수술은 각막이 비대칭이거나 근시 퇴행 확률이 높은 경우에도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FDA 결과 발표에 따르면 컨투라비전 술 전후 교정시력을 비교했을 때, 안경으로 교정한 시력과 수술 후 시력의 질(Quality of Eyesight)은 같거나 더 좋아진 겨우가 89%로 나타났고, 수술 전 안경으로 교정한 시력보다 수술 후 시력이 더 개선된 경우가 30.9%로 나타났습니다. 컨투라비전 후 교정시력 1.0 이상이 92.6%, 1.2 이상이 64.8%, 1.5 이상은 34.4%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공적인 시력교정을 위해서는 60가지 정밀검사 필수




이처컨투라비전 라섹, 레이저 등 장비가 발전하면서 시력교정술에 대한 안정성이 높아졌지만, 성공적인 시력교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술 전 정밀 검사를 통해 본인의 눈에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특히 평생 단 한번 하는 수술이므로, 저렴한 비용이나 지인 추천에 의존하지 말고 자신의 눈 조건에 맞는 수술을 찾아주는 병원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모든 수술이 다 적합한 눈이라도 각막 두께, 망막 상태 등을 고려했을 때 조금이라도 시력이 더 잘 나올 수 있는 수술은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라식, 라섹, 렌즈 삽입술 등 여러 가지 수술을 다루는 병원에서는 기본 시력검사 외에도 망막검사, 재수술 가능여부, 유전성 안질환 유무 등 60가지 정밀 검사를 진행합니다. 또한, 누적된 다양한 눈 조건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수술을 추천합니다. 컨투라비전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격만을 중요시하기보다는 수술 전 각 안과에서 어떤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지 꼼꼼히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