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움말 자문의: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인식 대표원장 / 안과전문의




Q1. 일반 백내장 수술로 다초점렌즈를 넣었는데 부작용이 생기면 렌젝스 레이저로 재수술이 가능한가요?




A. 백내장 재수술은 일반적인 수술이 아닙니다. 통상적으로 백내장은 한 번 하는 수술이라 사실 백내장 재수술은 없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백내장 재수술은 렌즈위치가 안 좋든가 다른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후발백내장이 왔을 경우에 제한적으로 진행됩니다. 후발백내장은 아그레이저로 간단하게 치료하게 되며, 이 방법이 가장 부담이 적고 안전하게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후발 백내장이란?백내장 수술 후에 다시 눈에 혼탁이 오는 증상

아그레이저란? - 후발성 백내장, 녹내장, 망막병변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레이저기기














Q2. 백내장 수술 후 인공수정체 교체 사례가 많이 있나요?





A. 원칙적으로 백내장 수술은 평생에 한 번 하는 수술이고, 한 번 인공수정체를 넣으면 다시 교체하기 힘듭니다. 정말 불가피한 상황에서 인공수정체를 교체하는 경우가 있으나, 늘 성공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최대한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Q3. 일반 백내장 수술의 단점이나 부작용은 어떤것이 있나요?





A. 백내장 수술의 역사가 길고, 그 동안 충분히 칼날 백내장으로도 비교적 좋은 결과를 가져왔으므로 커다란 단점이나 부작용이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레이저 백내장은 그 동안 칼날 백내장으로 잡아내지 못한 미세한 오차를 최소화한다는 점에서 더 좋은 예후를 보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 백내장은 수술용 칼로 수정체낭을 절개하고 초음파를 이용해 수술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수술 과정에서 레이저 백내장에 비해 각막 내피 손상이 심하고, 그에 따라 수술 후 안구건조증 발생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또한, 레이저 백내장에 비해 인공수정체 렌즈를 정확한 위치에 삽입하기 힘들어 부정난시 등의 부작용 우려가 있습니다. 














Q4. 렌젝스 수술이 불가능한 사람이 있나요?





A. 렌젝스 백내장 수술이 특별히 힘든 경우는 없고, 오히려 일반 백내장이 어려운 경우 렌젝스 백내장으로 더 안전하고 쉽게 수술할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렌젝스 백내장이 힘든 경우는 각막 혼탁이 심해 레이저가 각막을 투과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Q5. 일반 백내장 수술의 경우 레이저 장비의 도움 없이 오로지 칼과 의사의 수기로 진행되나요?




A. 그렇습니다. 의사의 손으로 직접 수정체낭원형절개(CCC)를 진행하고, 초음파로 백내장을 부수고 흡입하여 수술을 진행해 왔습니다. 
















Q6. 4중초점 렌즈(팬옵틱스)로 수술을 받으면 적합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A. 사실 이제까지 백내장 수술을 레이저 없이 오랫동안 성공적으로 시행했기 때문에 특별히 레이저 백내장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이전에 단초점 렌즈에 비해서 다초점 렌즈는 렌즈 위치, 수술 완성도에 따라 수술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단초점이 아닌 다초점 백내장 수술을 하는 경우 아무래도 렌젝스 레이저로 수술을 하는 것이 수술 결과, 정확도 면에서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







세상에서 제일 좋은 수정체는 원래 엄마 배 속에서부터 있었던 자신의 수정체입니다. 현대인들이 인공수정체를 아무리 잘 만들어도 사람이 원래 갖고 있었던 수정체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수정체에 문제가 있어 교체하는 경우, 현재로서는 여러 종류의 렌즈 중에서 그래도 사람의 본래 수정체와 가장 유사한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4중초점렌즈(팬옵틱스, PanOtix)입니다. 원래 자신이 갖고 태어난 수정체처럼 근거리부터 원거리까지 모두 잘 보여야 하는데, 4중초점렌즈는 현재까지 출시된 다초점 렌즈 중 이러한 점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 근거리만 필요한 70~80대 보다는 활동이 많고 일상거리를 많이 보는 경우 4중초점 렌즈가 좀 더 좋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업무가 많은 50~60대 백내장 환자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4중초점 렌즈는 현존하는 다초점 렌즈 중 빛 손실률이 가장 적어 망막까지 가장 많은 빛을 보낼 수 있는 것이 강점으로, 야간 운전이 많은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Q7. 일반 백내장 수술과 렌젝스 백내장 수술의 수술시간은 어떻게 다른가요?





A. 일반 백내장 수술법 대비 단안 기준으로 수술 시간을 약 10분이나 단축했습니다. 그래서 통증이 적을 뿐만 아니라, 수술 후 난시 예방 및 조직 손상을 최소화해 회복이 빠릅니다. 


백내장 수술은 눈 한쪽씩 서로 다른 날에 진행하므로, 양쪽 눈에 모두 백내장이 있을 경우 수술을 2회 진행합니다.













Q8. 렌젝스 수술, 보험도 적용가능 한가요?





A. 백내장 수술 자체는 의료 보험이 적용됩니다. 백내장수술 시 3중초점렌즈, 4중초점렌즈를 선택하는데, 렌즈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고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경우 실비보험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본인이 가입된 실비보험에 약관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단초점 렌즈는 의료보험 적용 가능하지만, 다초점 렌즈(4중초점 렌즈 포함)는 의료보험 적용 불가능하며 실비보험에 가입되어있을 경우에만 실비보험 적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