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라섹이 대중화됨에 따라 누구나 시력교정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그러나 라식을 고려하고 있어도 자신의 눈 조건에 딱 맞는 수술을 찾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최근 눈부심이나 빛번짐 등 기존 시력교정술의 부작용을 최소화한 개인 맞춤형 수술컨투라비전 라식’이 등장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컨투라비전 라식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정섭 안과전문의와 Q&A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Q1. 컨투라비전 라식이란 무엇인가요?



컨투라비전 라식은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시술법으로, 쉽게 말해 내 눈에 꼭 맞게 각막을 깎아 시력을 교정하는 차세대 굴절 수술법입니다. 사람마다 얼굴 생김새가 다르듯이 눈도 개인마다 다른데요, 기존 라식수술이 각막모양에 관계없이 모두 동일한 기준으로 수술 하는 것이었다면, 컨투라비전 라식은 개개인의 각막 모양에 맞게 맞춤형 교정이 가능해 시력의 질을 높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각막은 산의 등고선처럼 높낮이가 불규칙한데, 수술 전 각막지형도 검사(VARIO)를 통해 각막의 전·후면 상태 및 원추각막 유무를 판단 후 개인에게 적합한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후 각막지형도 측정기와 시력을 교정하는 엑시머레이저를 연동해 맞춤 수술을 하는 원리입니다. 근시, 난시 등의 굴절 이상뿐 아니라 각막 모양의 이상까지 한꺼번에 교정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Q2. 컨투라비전 라식은 누가 받는 것이 좋은가요?



컨투라비전 라식은 모든 라식, 라섹 시술자가 가능합니다. 특히 60가지 정밀검사를 했을 때 각막지형도상 비대칭이 관찰되는 경우, 평소 눈부심을 겪고 있는 경우, 노안이 시작된 경우나 야간 운전을 많이 하는 이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이는 컨투라비전 라식이 기존 시력교정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빛 번짐이나 근시퇴행의 증상을 현저히 줄였기 때문입니다. 


















Q3. 컨투라비전 라식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인 라식이나 라섹의 경우 컨투라비전 후 시력의 질을 따라오기 어렵습니다. 한국 알콘에 따르면 컨투라비전 라식 수술 12개월 후 시력을 측정했을 때, 환자의 99%가 시력 1.2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는 일반 라식의 평균 교정시력 1.0 대비 매우 높은 수치인데, 보급형 라식이 아니라 개인의 각막 모양에 맞추어 수술하므로 시력의 질이 남다르고, 색깔 구별도 훨씬 잘 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Q4. 컨투라비전 라식, 검증된 수술인가요?



컨투라비전 라식은 미국 등 선진국에서 이미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는 수술입니다. 라식, 라섹 후 부작용을 걱정해 수술을 고민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컨투라비전 라식 수술의 도입으로 각막이 비대칭이거나 시 퇴행 확률이 높은 경우에도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높습니다.



















Q5. 컨투라비전, 라식, 라섹. 어떤 수술이 나에게 맞을까요?





시력교정술을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수많은 수술법 중 나에게 맞는 수술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평생 단 한 번 하는 수술이므로, 저렴한 비용이나 지인 추천에 무조건 의존하지 말고 자신의 눈 조건에 맞는 수술을 찾아주는 병원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모든 수술이 다 적합한 눈이라면, 대부분 가격에 따라 수술을 결정하기 마련인데 이는 매우 위험합니다. 모든 수술이 다 가능하더라도 나의 각막 두께, 망막 상태 등을 종합했을 때 조금이라도 시력이 더 잘 나올 수 있는 수술은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시력교정 수술을 위해서는 수술 전 60가지 정밀검사가 선행돼야 합니다. 라식, 라섹, 스마일, 렌즈삽입술 등 여러가지 수술을 다루는 병원에서는 기본 시력검사 외에도 망막검사, 재수술 가능여부, 유전성 안질환 유무 등 정밀 검사를 진행하고, 누적된 다양한 눈 조건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수술을 추천합니다.



컨투라비전 라식 등 시력교정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격만을 중시하기 보다는 수술 전 각 안과에서 어떤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지 꼼꼼히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 밖에도 검사 및 수술 후기를 통해 다양한 정밀검사와 수술을 다루고 있는 병원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눈 건강 상식은 모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 얻어가세요!

당신의 시력을 디자인 하는 곳, Design your vi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