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개인에 따라(연령, 혹은 근시 정도에 따라) 드림렌즈 착용기간 등이 다를 것 같은데요,  드림렌즈는 몇 살부터 몇 살까지 착용이 가능한가요?








A. 드림렌즈는 아이의 근시 정도에 따라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착용할 수 있습니다.



안구가 완전히 성장하는 만 18세까지는 사실상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도 어렵기 때문에, 초등학생을 비롯한 청소년의 경우 드림렌즈를 착용하면 근시 억제에 효과적입니다.









사람마다 눈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드림렌즈 권장 착용기간은 없습니다. 다만 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1년 이상 꾸준히 착용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시력은 매년 달라지기 때문에 평균 6개월~1년에 한 번 시력검사를 통해 변화된 시력에 따라 렌즈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식라섹이 가능한 성인들 중에서 드림렌즈를 고려하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시력교정술을 받고 싶지만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낮 동안 렌즈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드림렌즈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Q. 드림렌즈 부작용도 있을 것 같은데요?







A. 렌즈의 청결이나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오히려 눈에 염증이나 상처를 낼 수 있어 착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드림렌즈는 딱딱한폴리머재질이기 때문에 소프트렌즈보다는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이물감을 심하게 느끼거나 혹은 눈 안에 뭔가를 넣는다는 공포심 때문에 거부할 수 있어 아이의 성향을 고려해서 드림렌즈 시작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박유경 안과전문의 
















Q. 드림렌즈 교정이 불가능한 아이들도 있을 텐데, 이럴 경우 시력교정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A. 평소 아이가 7~8시간 정도 수면시간이 확보되지 않거나 고도근시 심한 난시, 약시인 경우는 드림렌즈 착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안경을 착용시켜 시력을 교정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눈이 나빠졌다고 무턱대고 안경을 착용시키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일시적인 근시 현상인가성근시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성근시는 독서, 컴퓨터게임 등의 근거리 작업을 오래 하면 눈의 피로와 함께 찾아오는 시적인 근시 현상으로 주로 초등학생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가성근시는 일정 기간 휴식을 취하면 시력이 정상으로 회복되므로 아이가 근시로 불편함을 호소한다면 바로 안경을 맞출 것이 아니라 가성근시는 아닌지 안과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성근시가 있는 아이가 잘못된 도수로 안경을 착용할 경우, 시력이 그 상태로 고정돼 영구적 근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말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욱겸 안과전문의


















눈 건강 상식은 모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 얻어가세요!

당신의 시력을 디자인 하는 곳, Design your vi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