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 OBS <시력을 디자인하는 닥터들> 180712

자문의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인식, 김정섭, 류익희, 서유리 안과전문의



















이번에 소개하는 사연은 각막비대칭을 갖고 있다는 직장인의 사연입니다.













얼마 전, 병원에 다녀와서 고민이 많아 시름시름 앓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도무지 저 혼자서는 결론을 낼 수가 없어서 도움을 요청하려 합니다. 시력교정을 하고 싶어서 병원에 갔더니 저는 각막이 너무 얇고 모양이 일정하지 않는 각막비대칭이라고 합니다. 각막도 예쁘게 잘 타고나면 축복받은 건가봅니다.












이제 수술할 여력이 돼서 시력교정을 받아 꼭 선명한 세상을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일하는 사이 시간을 내서 여기저기 열심히 알아보러 다녔는데, 병원마다 수술 여부에 대한 답이 제각각이니 저는 어쩌면 좋을까요? 












각막이 비대칭이면 시력교정술을 받을 수 있을까요?











시력교정수술을 받기엔 애매한 각막두께와 한쪽만 가파른 경사가 나타나는 모양의 각막이라 각막비대칭이 판단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사마다 수술방법이 다르고 애매한 대답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질적인 각막두께가 문제가 아니라 각막이 울퉁불퉁 되어있다는 것인데, 각막은 원래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울퉁불퉁한것이 정상입니다. 사실 우리 눈은 타원형으로 되어있어 각막비대칭이 심하지않다면, 안경이나 렌즈의 교정시력보다 수술 후에 더욱 좋은 시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각막 비대칭, 어떤 수술을 받아야 할까요?














과거에는 이런 경우의 방법이 없었지만, 요즘에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먼 별이 사람눈에 보이기까지 빛은 수많은 회절과 굴절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천체망원경으로 보기위해서는 수차를 교정해야합니다. 바로 그 수차를 교정하기 위해서 천체망원경의 렌즈가 비대칭으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천체망원경의 원리를 시력교정술에 이용하는데 이것이 '웨이브프런트'입니다. 웨이브프런트를 이용한 시력교정술을 받는다면, 천체망원경이 사람의 눈보다 더욱 잘 보이듯이 각막이 비대칭인 분들은 오히려 안경이나 렌즈로 교정했던 시력보다 훨씬 더 잘 보일 수 있는 것입니다.
















모든사람이 지문과 얼굴이 다르듯이 각막의 모양과 두께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이로운 파면을 증폭시켜 수차를 가지고 수술을 하는 웨이브프런트 기술을 이용하면 본인의 각막 모양에 맞춰 수술하는 맞춤 굴절 교정 수술로 시력교정이 가능합니다.




















요즘의 시력교정술 중에서는 맞춤 굴절 교정 수술말고도 각막의 모양을 바꿔 파면으로 전환시켜주는 각막지형도 수술이 있습니다. 그래서 의사들은 동공의 위치와 크기, 각막의 형태 등을 보고 수술 방법까지도 환자에게 맞춘 수술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시력교정을 위해서는 필히 안과에 가셔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