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 OBS <시력을 디자인하는 닥터들> 180710

자문의 | 비앤빛 안과 류익희, 김정섭, 김욱겸, 강은민 안과전문의

















어떤 수술도 사후관리가 잘되야 잘 아물고 회복이 빨리 되듯이 시력교정술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술을 받고 나서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 할까요?











렌즈삽입수술을 받고 나서 초기인 일주일정도는 눈을 부딪히거나 세게 비비면 좋지 않습니다. 이는 어떤 시력교정술도 마찬가지인데, 수술 시 각막을 절개한 부분이 아직 아물지 않은 상태라 외부충격에 약해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수술부위가 감염이 되어 염증이 생기면 더 큰 수술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 이후 처방받은 항생제소염제 안약을 잘 사용하고, 눈에 않은 환경을 피하고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여 세균감염에 예방하셔야 합니다.













렌즈삽입수술 전, 부작용에 대해 어떤 설명을 해주나요?












렌즈삽입을 받은 후 필수적인 정기검진을 받지 못했거나 관리에 소홀하게 되면 각막내피세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각막내피세포는 각막의 투명도를 유지하는 중요한 세포층으로 한번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아 각별한 사후관리가 중요합니다.
















각막내피세포가 감소하게 되면 안압이 높아져 녹내장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고, 노안시기가 빨라지게 되면서 백내장의 위험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정기적인 경과 감찰을 통해 각막내피세포가 감소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렌즈삽입술은 다른 수술에 비해서 눈을 세개 비비거나 누르면 각막에 렌즈가 닿게되어 크게 손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수술을 받은 이후엔 특히 조심하시고 정기검진을 통해 눈 상태를 확인하고 부작용에 대한 예방을 철저히 하셔야 건강한 시력과 눈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