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 OBS <시력을 디자인하는 닥터들> 180712

자문의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서유리 안과전문의


















따가운 자외선이 내리쬐는 여름이 오고 우리는 여전히 스마트폰컴퓨터 모니터를 보며 온종일 쉴 새 없이 눈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소중한 눈! 이대로 방치하실 건가요?

















건강을 위해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는 사실은 어릴 때부터 항상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어떤 음식이 어디에 좋은지 알고 먹는 사람들은 많지 않고 매 식사때마다 신경써서 챙겨먹기는 쉽지 않습니다.












과연 우리는 눈 건강을 위해서는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요즘엔 다양한 종류의 영양제가 나왔고 마트에서도 흔히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평소 음식을 골고루 먹지 못해도 영양제를 통해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신체 부위에 따라 영양제를 챙겨먹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 어떤 영양소가 눈에 좋은 영양소인지 아시나요?








루테인지아잔틴은 청색광을 여과하여 활성산소로부터 망막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고 황반변성의 진행을 억제해주어 노안을 늦춰주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노안의 대표질환인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루테인지아잔틴의 성분이 많은 식품으로는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상추 등의 녹황색채소가 있고, 달걀노른자나 옥수수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스타잔틴항산화 효과가 비타민과 베타카로틴보다 1000배이상 뛰어나고 시력에 중요한 황반의 기능을 개선해주어 시력개선이나 노안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안토시아닌항산화 효과가 있고 항염증의 효과까지 가져다주어 망막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며 망막세포의 손상을 감소해주어 안질환예방시력보호에 좋은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특히 아스타잔틴은 녹조류의 일종인 헤마토코쿠스 추출물에 함유되어있는 성분으로 손상된 각막세포를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라식이나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 후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아스타잔틴은 흔히 붉은색을 띄는 새우나 게 등 갑각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생선으로는 연어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된 대표식품으로는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흑미, 검은콩, 자색고구마, 크랜베리, 자두, 복분자, 오디 등으로 이미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 안구건조증이 있어 눈곱이 자주 끼시는 분들은 오메가3를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는 눈물층 보호막의 주성분으로 건조증에 가장 효과적인 성분이며, 체내에서 저절로 생성되지 않아 식품이나 영양제로 섭취해야만 합니다. 특히 고등어나 연어 등의 등푸른 생선에 함유되어 있고 이미 영양제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시력교정술을 받으셨다면 비타민C를 꼭 챙겨 드셔야합니다. 비타민C는 체내의 감염에 대한 항산화제 중의 하나세포 손상을 방지해주어 각막손상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일이나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면 특히 파프리카나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 눈 건강을 위해 음식과 영양제를 함께 섭취하여 다양한 영양소로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잉된 영양소 섭취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나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제대로 알고 섭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