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 OBS <시력을 디자인하는 닥터들> 180708

자문의 | 비앤빛 안과 김진국, 이인식, 류익희, 박유경 안과전문의










노안 검사, 나이 듦을 확인하는 자리다?






안티에이징 시대에 걸맞게 노안을 검사하러 간다는 것은 내가 나이가 들었음을 확인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그래서 노안처럼 느껴지지만 병원에 오질 않고 방치하다가 점점 더 심해진 후에 오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험! 30~40대 노안 환자, 백내장 위험까지?







요즘 스마트폰컴퓨터작업이 많아지면서 30~40대에서도 노안환자가 늘어나고 있어, 현대인들에겐 노안은 더이상 나이가 들었음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에 속하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게다가 너무 젊은 나이노안이 오면 대수롭지 않게 여겨져 병원에 오지 않아 백내장이 생기는 분들도 다반사입니다.













노안, 어떤 검사를 하나요?










병원에서 받는 검사로는 먼저 원거리, 중간거리, 근거리의 중심시력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장비로 자동굴절력, 안압, 시야 등을 검사해 환자의 눈에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 확인하여 현재 본인의 눈 상태가 어떠한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안과 노안검사, 왜 해야하나요?








이러한 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는 노안이 발생한 것에 대한 정확한 원인파악이 먼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검사결과 다른 질환이 없다라는 것이 확인이 되어야 노안진단이 내려지며, 다른 원인을 통한 질환이 발견된다면 그 즉시 치료를 해야합니다.








노안치료, 소용 없다? (X)








노안시야가 흐릿해지고 일상생활에서 시각적으로 많은 불편함을 가져옵니다. 이를 스스로 느끼고 있지만, 노안도 나이가 들어가는 것처럼 되돌릴수 없다고 생각해 병원을 찾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노안, 치료할 수 있나요?








노안의 치료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백내장이 생겼다면 수술을 통해 노안교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백내장이 아직 오지 않았다면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을 통해 노안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안과의 노안수술, 얼마나 효과적인가요?








백내장수술이나 시력교정을 통해 노안을 교정하신 분들은 영구적으로 노안을 치료했다기 보다는 그 시기를 7~8년 늦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노안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누구나 올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전에 정기검진눈 관리를 통한 예방을 철저히 해야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노안수술, 누가 수술하면 좋을까요?







노안수술은 노안증상이 생겨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면 모두가 수술대상입니다. 물론 검사를 통해 상태를 확인하고 원인을 파악해야 하지만, 평소 안경이 2~3개씩 필요하거나 다초점 안경에 적응이 잘 안되시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노안 수술을 고려해야합니다.











수술의 필요성은 각자의 직업, 라이프스타일, 연령, 시력에 따라 개인차가 있고, 검사 후 각자의 데이터를 통해서 본 눈의 상태에 따라 그 유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노안이 의심되거나 노안 증상이 있다면 빨리 안과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먼저 받아 보는 것이 노안을 예방하는 지름길입니다.








노안, 백내장 수술. 어떤 수술을 해야할까요?






노안증상이 생기면 바로 수술해야 하는지 백내장이 오면 같이 하는게 좋은지 모르는 분들도 검사를 먼저 받아보셔야합니다. 백내장은 눈속의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력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인데, 검사를 통해 백내장이 발견된다면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깨끗한 시야를 부여해 주는 수술입니다.









이미 백내장이 진행된 수정체가 있어 시력이 저하되고 시야가 흐릿하게 되어 노안이 심하다면 백내장수술을 통해 노안을 교정하는 것이 맞고, 아직 백내장이 오지 않았다레이저를 통한 시력교정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