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시중에는 눈 건강을 위한 제품들이 다양하게 나와 있는데요. 건조한 눈을 위한 인공 눈물(점안액)부터 눈 세척제, 발열 안대, 눈 영양제 등은 실제 눈 건강에 효과가 있나요? 각각 요소 별로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A.  인공눈물은 안구건조증의 치료제라기보다는 눈물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공눈물을 적절히 사용하면 눈에 물기를 유지해 뻑뻑함을 완화할 수 있지만 무분별하게 사용할 경우 방부제 때문에 오히려 눈에 해로울 수 있어 방부제가 없는 것으로 용법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전문의와 상담 후 연고나 액체 등 다양한 형태의 인공눈물 중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제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 세척제


안구세척제를 사용하면 눈의 이물질과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많은 사람들이 직접 가정에서 만드는 안구 세척제를 사용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오히려 눈의 세균 감염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하지않는 것이 좋고 시중에서 판매되는 전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나친 안구 세척은 오히려 눈물의 좋은 성분까지 흘려 보낼 수 있으므로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온찜질


안구건조증이 심할 때는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을 눈에 대어 찜질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눈찜질은 눈에 지방 성분의 배출을 도와 눈꺼풀에 생기는 염증을 막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냉찜질


냉찜질은 눈 주위 혈류를 방해할 수 있고 지나치게 차가운 수건 등을 눈에 댈 경우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은 심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눈 수술을 했을 때 잠깐 사용하는 것이 아니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영양제

최근 모니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직장인들이 많이 섭취하는 눈 영양제로는 루테인비타민A가 주성분입니다.


루테인은 망막 중심에 있는 황반의 구성 성분으로 시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시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꾸준히 섭취하면 좋지만, 과다 복용할 경우 부작용의 우려도 있으니 전문의와의 상담 후 건강 상태에 맞춰 적정량을 선택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도움말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인식 안과전문의/대표원장 


















눈 건강 상식은 모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 얻어가세요!

당신의 시력을 디자인 하는 곳, Design your vision





'궁금증 해결! > 온라인 진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구미백, 가능한가요?  (0) 2018.07.30
드림렌즈 Q&A  (0) 2018.07.26
여름철 영유아 감염병 Q&A  (0) 2018.07.09
여름철 아이건강 지키기  (0) 2018.07.09
안구세척제, 안전한가요?  (0) 2018.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