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구 세척제. 써도 괜찮은가요? 눈 건강에는 괜찮은지,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A. 아직까지는 안구 클렌저의 효과에 대해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눈 세정제의 정확한 성분을 따져봐야 하지만, 안과에서는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는 방법이 아닙니. 특히 이런 제품들은 사용하다 보면 순간적인 편리함으로 과도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건조증 등의 안과 질환을 야기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본래 눈은 눈물을 흘려 유해물질을 걸러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눈물이 이물질을 빼내고, 눈물 속의 라이소자임이라는 효소가 살균작용으로 눈을 보호하는데, 무분별하게 눈 세척을 할 경우 눈에 침입한 세균과 싸울 수 있는 항체까지 씻겨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눈을 코팅해주는 눈물층 중 기름층이 눈을 촉촉하게 코팅하는데, 이를 무디게 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출처 : 보건복지부)

 











안과에서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일회용 인공눈물(무방부제 처방용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거나 미세먼지로 불편함을 느낀다면 일회용 인공눈물을 넣어 빼내주고 평소에는 인공눈물을 하루에 3-4회 정도 점안해 건조해진 각막에 이물질이 붙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도움말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박유경 안과전문의/원장 












눈 건강 상식은 모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 얻어가세요!

당신의 시력을 디자인 하는 곳, Design your vi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