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눈빛이 탁해지거나 눈동자 색깔이 변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맑고 투명한 눈빛이 성인이 되면서 점점 탁해지는 이유는 매연미세먼지, 담배연기 및 눈을 자극하는 자외선각종 유해요소들로 인해 눈의 충혈과 색소 침착이 만성화되는 것이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눈의 혈관은 상황에 따라 확장과 수축을 반복하게 되는데 자극이 장기화됨에 따라 확장된 채 퇴행되면 성적인 충혈로 나타납니다. 또, 눈 속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제대로 제거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한다면 사람에 따라 그 주변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자외선으로 인해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듯 눈도 자외선으로 인해 누렇게 색소침착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흰자 위에 까만 점이 있는 사람도 있듯, 눈의 흰동자에도 피부처럼 멜라닌색소가 자외선을 쬐면 서서히 침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원래 눈동자에 점이 있는 사람은 점이 더 까맣게 변할 수 있고 없던 사람도 생길 수 있지만, 결막에 있는 점은 레이저로 쉽게 제거 가능합니다.









서클렌즈와 같은 미용렌즈를 장기간 착용하게 되면 각종 안질환 및 각막혼탁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미용 렌즈의 경우 산소투과율이 일반 렌즈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오래 끼면 각막 저산소증에 노출되기 쉬운데, 이로 인해 우리가 흔히 검은 눈동자라 부르는 각막의 가장자리에 신생혈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된 혈관이 각막 주변부로 타고 올라와 각막 가장자리가 희게 혼탁이 나타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정섭 안과전문의/경영원장













Q. 눈동자 미백. 가능한가요? 효과는 어떠한가요?

 





A. 눈이 충혈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혈관수축제를 넣으면 하얗게 될 수는 있지만, 여러 번 쓰면 내성이 생겨 약이 듣지 않습니다. 치아 미백 치료를 하듯이 이미 변한 눈의 흰동자 색깔을 영구적으로 하얗게 되돌리는 방법은 없습니다.






간혹 소금물로 눈을 씻으면 청결해진다는 말 때문에 간혹 소금물로 눈동자를 세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거가 없는 속설이므로 삼가야 합니. 소금물로 눈을 세정할 경우, 오히려 각막에 자극이 가해져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움말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정섭 안과전문의/경영원장 



















눈의 피로를 없애고 맑은 눈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눈스트레칭눈마사지!




1. 편안하게 눈을 감고 약 1분간 휴식을 취합니다


2. 긴장을 풀고 초점을 맞추지 않은 상태로 가볍게 위쪽을 쳐다본 후 셋까지 셉니다


3. 다시 눈을 크게 뜨고 아래쪽과 좌우방향으로도 셋을 세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4. 눈 주위에 단단한 뼈로 둘러 쌓인 부분을 눌러줍니다


5. 아래좌우를 골고루 눌러줍니다


 메이크업 때문에 자주 하지 못할 경우에는 관자놀이 부분을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눈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눈 건강 상식은 모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 얻어가세요!

당신의 시력을 디자인 하는 곳, Design your vi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