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바람이 눈 건강이 미치는 영향



에어컨 바람건조한 실내공기, 안구건조증 유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서, 에어컨 사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오랜 시간 컴퓨터를 보며 눈을 깜박이는 시간이 줄어든 가운데, 에어컨 사용으로 실내공기까지 건조해져 안구건조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안구건조증은 자칫 가벼운 증상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방치할 경우 결막염, 각막염 등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라식,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을 받은 적이 있다면 세심한 관리는 더욱 필수입니다.







현실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기 어렵다사무실의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흔히 사용하는 개인용 선풍기의 경우, 가까운 곳에서 사용하게 되면 눈으로 지속적인 바람이 가해져 눈 속 수분을 날리므로 적당히 거리를 두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 가습기를 활용해 주변 습도를 약 60% 정도로 조절하고, 무방부제 인공눈물을 틈틈이 점안해주면 눈의 수분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여름철은 습한 공기 때문에 건조증 발생 가능성이 낮아진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에어컨으로 인해 실내 공기가 오히려 건조한 경우가 많으므로 눈 건강을 위해 더욱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오메가3가 눈 건강에 도움이 되나요?



건조한 눈으로 괴롭다면, 오메가3로 개선 가능해요!







평소보다 건조증상이 심해졌다면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는 일반적으로 의 혈류 순환에 관여하여 혈행 개선에 효과적이고, 눈 속에 분포한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망막에 있는 혈관의 혈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망막동맥폐쇄실명의 위험이 있어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DHAEPA로 구성된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으로 안구 건조를 개선하는데 탁월합니다. 특히 DHA는 망막 조직의 주성분으로 눈물막을 튼튼하게 하고, 눈물막 피지선의 염증성 퇴화를 억제하는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또한, 눈물막 지질층의 불포화지방산 비율을 높여 눈물이 마르는 것을 방지하고,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어 안구건조증을 개선하는 데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체내에서 자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주로 고등어, 참치, 연어 같은 생선해조류에 많이 함유돼있으며, 시금치호두와 같은 견과류에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일 음식으로 챙겨먹기 번거롭다면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최근에 루테인, 오메가3아스타잔틴 등을 한 포에 담아 안구건조증 개선을 돕고 항산화 작용이 강화된 건강기능식품들도 출시되고 있어 식품으로 챙겨먹기 힘든 분들도 충분히 눈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정섭 원장은 “눈은 한 번 시력이 나빠지면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평소 루테인, 오메가3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고 눈을 종합적으로 케어해주는 영양제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조언했습니다.






오늘도 혹사한 당신의 소중한 눈!

아이케어 에브리데이로 눈 건강 CARE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