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매번 눈에 이상이 있을 때마다 병원에 갈 수도 없고, 

약국에서 파는 안약을 종종 사용하고 있어요.

안약도 잘 못 쓰면 위험하겠죠?







A. 최근 날씨가 건조해지고 미세먼지농도가 심해지면서 안약을 사용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약을 눈에 이물감이 들거나 불편함을 느낄 때 가볍게 쓰는 정도로 생각해 구체적인 증상이나 성분, 사용법 등에 대한 확인 없이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안약의 경우 의사 처방 없이 장기간 사용하면 녹내장이나 백내장, 각막염안과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만성결막염 환자가 스테로이드제 안약을 수개월 이상 사용한다면 녹내장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안약을 선택할 때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는지, 방부제가 들어있는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또한, 의사의 처방없이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안약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안약을 동시에 넣으면 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다른 성분이 서로 섞였을 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녹내장이란?











눈 속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시신경이나 혈관이 눌려 혈액 공급에 이상이 생겨 시야가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바깥쪽 시야부터 안보이기 때문에 말기가 될 때까지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해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사진출처: 보건복지부)




















백내장이란?





눈으로 들어온 빛을 모아주어 잘 보이게 해주는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 시키지 못해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노안과 겹치면서 눈이 잘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백내장의 한 증상이므로 바로 안과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사진출처: 보건복지부)












각막염이란?







우리 눈의 검은자위 부분을 덮고 있는 각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 충혈, 시력감소, 각막 혼탁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균 등에 의한 감염성 각막염이 흔하며, 이밖에도 외부 공기나 자외선에 노출되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swisscoat.com)
















눈 건강 상식은 모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 얻어가세요!

당신의 시력을 디자인 하는 곳, Design your vi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