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눈에서 생기는 질병인 황반변성녹내장백내장! 여러분은 이 세 질병의 차이를 아시나요?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류익희 대표원장이 알려주는 황반변성, 녹내장, 백내장의 차이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막에서 지방이 뭉쳐져있는 노란색 덩어리들이 생기는데, 그 지방덩어리들을 눈 속의 플라크 드루젠이라고 합니다. 중앙에 어두운 부분으로 보이는 부분이 바로 시력의 90%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황반입니다.














드루젠들이 많아지면 황반에 문제를 일으키는데, 이를 황반변성이라고 합니다. 물론, 황반변성은 흡연, 음주는 물론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도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드루젠이 있는 분들은 더욱 황반변성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자외선지수가 높아지는 여름인 만큼 요즘에도 자외선을 조심해야합니다. 우리들의 눈속에 자외선이 깊숙하게 들어오면 활성산소가 증가하는데 활성산소는 망막세포에 독성을 증가시킵니다. 그래서 눈이 쉽게 상하면서 드루젠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글라스자외선차단안경 등으로 자외선으로 인한 황반변성의 촉진을 예방하셔야합니다.














황반변성







황반변성이 생기면 시야의 중앙부터 어둡거나 휘어져 보입니다황반이 중심을 담당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시야가 중심부터 안보이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녹내장






녹내장은 황반변성과 반대로 주변부위부터 안보이면서 시야가 좁아지는 병입니다. 그래서 환자들이 증상을 바로 느끼지 못해 녹내장의 발견이 늦어지게 되어 위험합니다.













백내장








백내장의 증상은 전반적인 시야가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것입니다. 간혹 원래 안보이던 것이 잘 보이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시력이 호전된 것이 아니라 백내장이 좀 더 진행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녹내장, 백내장.

차이를 알면 좀더 효과적으로 우리 눈의 시력을 지킬 수 있습니다.


방송 | KBS 여유만만 2018년 6월 1일

도움말 전문의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