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없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여름은 다른 계절보다 자외선이 강해 장시간 노출될 경우 백내장에 발병 위험이 있고, 망막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 자외선청색광을 흡수한다고 알려진 루테인, 안구건조증에 좋다고 알려진 오메가-3’, 그리고 최근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떠오르고 있는 아스타잔틴을 영양제로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세가지가 눈 건강을 지키는데 효과가 있을까요? 


 









루테인, 중심시력 노화예방, 안구건조증은 오메가-3에 효과적

루테인은 자외선과 스마트폰의 청색광(블루라이트)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로 인한 눈의 세포 파괴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정섭 안과전문의여름철 야외 활동으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거나 스마트폰 화면을 자주 보는 사람의 경우 활성산소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활성산소는 백내장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으로 신체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루테인은 사람의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평소 스마트폰 사용을 즐겨 하거나 건조한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경우라면 안구건조증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안구건조증 주요 증상

1. 시력이 떨어진듯한 느낌이 든다

2. 눈이 뻑뻑하면서 시리다

3. 이유 없는 두통이 지속되는 경우

4. 자고 일어났을 때 눈곱이 잔뜩 껴있는 경우


이 현상들은 모두 안구건조증을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안과에서 전문의가 처방하는 무방부제 인공눈물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호전시키지만, 안구건조증을 본질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IPL레이저로 치료하거나 오메가-3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김정섭 안과전문의안구건조증 환자 치료 가이드라인에서도 오메가-3 섭취를 권할만큼 오메가-3는 눈물층 보호막의 주성분으로, 건조증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그렇지만 오메가-3는 체내에서 저절로 생성되지 않으므로, 식품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고등어, 연어등푸른 생선으로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시중에 나와있는 영양제 형태로 섭취해도 건조증이 한결 나아집니다.”고 말했습니다.










 

각막 염증을 잡아주는 아스타잔틴’, 라식 등 시력교정 수술 후 회복에 도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아스타잔틴은 안구건조증에 효과적입니다.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의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각막의 일부를 태우는 원리로 시력을 교정하는데, 아스타잔틴은 수술 과정에서 일부 손상된 각막내외 세포를 모두 잡아줄 수 있는 유일한 성분입니다.


한 논문에 따르면 항산화 성분으로 잘 알려진 비타민, 베타카로틴 보다 1,000~4,000배 더 강력합니다. 수술 후 눈꺼풀 기름샘이 막히는 안검염과 안구건조증에도 효과적입니다.

 










김정섭 안과전문의스마트폰자외선,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현대인의 눈은 항상 건조하고 피곤해 각종 안과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눈이 건조하고 피로할수록 백내장, 황반변성, 녹내장과 같은 실명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오메가-3, 루테인, 아스타잔틴 성분이 모두 포함되어있는 영양제를 섭취하여 눈 노화를 예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