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더니 어느새 여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시기에 햇볕이 나면 자외선 지수는 급격히 증가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피부 손상을 막기 위해 자외선차단제는 꼼꼼히 바르지만, 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강한 자외선은 눈 건강에도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자외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눈의 노화에 큰 영향을 미쳐 노안뿐 아니라 백내장, 황반변성 등 각종 노인성 안과 질환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증 노인성 안질환의 주요 원인, 자외선

3대 실명 질환으로 녹내장황반변성과 함께 백내장이 있습니다.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백내장은 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지만, 환경적인 요인도 큽니다. 그 중에서도 자외선은 백내장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힙니다.













자외선은 눈 속에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세포 손상을 일으키고, 눈의 노화를 촉진합니다. 또한, 카메라 렌즈의 역할을 하는 눈 속의 수정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투명성을 잃고 혼탁해 지는데 이 때, 자외선이 수정체의 단백질에 손상을 일으키면서 백내장을 더욱 앞당기는 것입니다.


이처럼 혼탁해진 수정체에 빛이 통과하지 못하면 시야가 뿌옇고 눈이 피로해지는데 이런 백내장 증상을 계속 방치하게 될 경우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인식 대표원장은 백내장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누구나 자연스럽게 발병하는 질환이지만, 강렬한 자외선에 무방비로 노출 되면 발병 시기가 크게 앞당겨 질 수 있고, 평소 생활 시 자외선 차단을 통해 발병 시기를 최대한 늦추고,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조언했습니다.

 












외출 시 선글라스 착용 생활화, 노인성 안질환 예방의 첫걸음

평소 자외선으로 인한 눈 노화 현상과 안질환을 피하기 위해서는 자외선이 가장 강한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외선이 강한 여름철 장시간 외출 시에는 반드시 선글라스를 착용해 직사광선이나 자외선이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선글라스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외선 차단 지수입니다. 렌즈에 단지 색만 입힌 것이 아니라, 자외선(UVA UVB) 100% 차단할 수 있도록 코팅이 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때 렌즈의 농도가 너무 짙으면 오히려 동공을 키워 자외선 유입을 증가시키므로, 눈동자가 들여다보일 정도의 75~80% 농도의 렌즈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컬러 사용 목적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그레이 계열 렌즈는 색에 대한 눈의 부담감이 적어 편안한 시야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선글라스를 장시간 착용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오렌지 계열 렌즈는 빛 번짐 등을 줄여 망막질환 및 황반변성 환자들의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브라운 계열 렌즈는 청색광을 여과시키는 기능이 우수해 맑고 선명한 시야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야외 활동이나 등산 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린 계열 렌즈는 눈이 안정되고 피로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어 운전 중 착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활성산소 억제를 돕는 영양소 섭취하는 것도 도움

자외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눈을 구성하는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루테인은 눈의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노안의 원인인 자외선 흡수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최근 떠오르고 있는 영양소 아스타잔틴은 헤마토코쿠스라는 해조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항산화 기능이 탁월합니다. 특히, 빛으로 인해 손상된 질환 관리에 도움을 주는데 비타민C베타카로틴과 비교할 때 최대 4천 배 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의 발병을 완전히 예방하기 어렵다 하더라도 진행속도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40대 이후 성인들은 위와 같은 영양분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인식 대표원장

>> 백내장 검사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