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어느 수술이 더 좋을까요?


라식과 라섹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각막 뚜껑(절편) 생성 유무입니다. 라식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들어 뚜껑처럼 연 뒤 레이저를 각막에 조사해 시력을 교정합니다. 반면 라섹은 각막 뚜껑 없이 상피를 얇게 바로 깎아내는 방식으로 각막 두께의 제약이 비교적 적습니다


한편,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결합한 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 절개 길이 대비 최대 90% 감소된 2mm만 절개해 각막실질부를 교정하는 원리를 사용합니. 각막 뚜껑을 만들지 않아 외부 충격에 강하고 회복 속도도 빠릅니. 수술 다음 날부터 근거리 작업은 물론 가벼운 세안, 화장, 운동, 염색 등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또한, 각막의 절개량이 적을수록 신경손상도 줄어들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 등 부작용 발생 확률도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류익희 대표원장님은 높은 안전성과 신속한 회복력이 장점인 스마일라식을 고려해볼 수 있지만 사람의 눈 상태나 모양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느 수술법이 가장 좋다고 단정할 수는 없고, 무엇보다 안전한 시력교정술을 위해서는 정밀 검사 후 자신의 안구 상태에 알맞은 수술법을 결정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스마일라식, 누구에게 적합할까?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은 각막을 레이저로 깎아 굴절 이상을 교정해 시력을 회복하는 방법으로, 각막두께가 너무 얇은 사람은 수술이 어려웠습니다. 반면 스마일라식은 각막 뚜껑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각막이 얇은 사람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도근시 환자들에게도 최적의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고도근시의 경우 시력교정술 시 각막을 많이 절삭하게 되므로 수술 후 남는 각막의 두께가 얇아 각막확장증으로 진행될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되지만, 스마일라식은 각막을 잘라내거나 벗기지 않고 각막을 통과하는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안에서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에 각막 두께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전/후 주의사항은?


성공적인 스마일라식을 위해서 수술 전 정밀검사는 필수입니다

시력검사 및 안압검사, 각막 두께, 굴절도, 시야검사, 망막검사, 안질환유무 등 60여 가지의 정밀 검사를 거친 후 수술을 결정해야 안구건조증 등 발생 가능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렌즈를 착용했다면 각막 모양에 변형이 생겼을 수 있어 소프트렌즈는 최소 4, 하드렌즈는 10일 정도 착용을 중단한 후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 후 철저한 사후관리도 회복 시력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 요소입니다. 장시간 야외활동을 해야 한다면 선글라스나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해 자외선을 피해야 하는데, 수술 후 충분히 회복되지 않은 각막 조직이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면 각막 혼탁 및 각종 안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미세먼지나 꽃가루 등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는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손으로 비비지 말고 인공눈물을 사용해 제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력교정술 후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수술 후 회복 시력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눈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히 들어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타잔틴'은 헤마토코쿠스라는 해조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항산화 기능이 탁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과 비교했을 때 최대 4천 배 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눈꺼풀에 있는 마이봄샘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역할을 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이 풍부한 음식은 새우, , 랍스터 등의 갑각류 등이 대표적입니다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각막 표면과 시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부족하면 안구건조증, 야맹증, 시력감퇴는 물론 결막염 등 각종 안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금치와 파슬리 같은 녹황색 채소에 함유된 카로틴은 비타민A로 전환돼 눈 건강에 좋습니다. 이 밖에도 루테인, 오메가3, 아스타잔틴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