돋보기 없이 갑자기 잘보인다면? 백내장 의심!

 

 

 

 

 

 

 

 

 

 

 

 

 

 

백내장은 매년 수술 건수 1위를 차지할 만큼 중장년층이 경계해야 할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입니다. 하지만 백내장과 노안의 초기 증상이 비슷해 질환을 방치하거나 뒤늦게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백내장 초기 증상과 치료법, 수술 후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백내장은 무엇이고 증상은 어떠한가요?

 

 

 

 

 

 

 

 

 

백내장은 눈에 들어오는 빛을 조절해주는 조직인 수정체가 노화로 인해 혼탁해지면서 빛을 통과시키지 못하여 안개가 낀 것처럼 주위 사물이 뿌옇게 보이게 되고 점차 시력 감퇴가 진행됩니다. 시간이 경과하면 어두운 곳보다 햇빛이 화창한 야외나 밝은 곳에서 책을 볼 때 오히려 더 보이지 않는 주맹 현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Q. 노안과 백내장 증상의 차이점은?

 

 

 

 

 

 

 

 

노안의 주된 증상은 근거리 시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책이나 명함 등의 작은 글씨가 흐릿하게 보이게 됩니다. 반면 근거리뿐 아니라 시야 전체가 흐릿해진다면 백내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평소 노안을 겪고 있다가 어느 순간 돋보기 없이 가까운 곳이 잘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증상은 일시적으로 눈이 좋아진 것이 아니라 백내장이 진행될수록 나타나는 증상으로 빠른 진료가 필요합니다.

 

 

 

 

Q. 백내장 수술은 언제 받는 것이 좋을까요?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때 받는 것이 가장 좋으며, 전문의가 백내장 상태를 보고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 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초기 단계에서는 무리하게 수술을 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술 시기가 늦어져 백내장이 심해지면 수정체가 딱딱하게 굳어 수술이 어려워지고 녹내장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수술을 해도 시력 회복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내장 진단을 받았다면 적절한 시기에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Q. 백내장 수술 시 시력 교정도 함께할 수 있나요?

 

 

 

 

 

 

 

기존의 백내장 수술은 단 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느 방식으로 근거리와 원거리 중 한 가지만 선택하여 수술 후에는 돋보기나 안경을 써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반면 레이저 다초점 백내장 수술은 근거리와 원거리뿐 아니라 중간거리까지 교정할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렌즈'를 사용하여 백내장은 물론 노안까지 동시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Q. 백내장은 노인들에게만 나타나는 질환인가요?

 

 

 

 

 

 

 

대부분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노인성 백내장이기는 하지만, 최근 백내장 발병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어 중장년층에게도 위험이 충분히 있습니다. 특히 자외선에 지나치게 많이 노출되거나 스마트폰과 PC 등 전자기기에 눈이 혹사당하면서 노화 시기가 빨라지고 기능이 일찍 저하되어 젊은 층의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Q.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은?

 

 

 

 

 

 

 

백내장 수술 후에는 눈이 매우 민감하므로 눈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삽입된 인공수정체가 안전하게 자리 잡을 수 있게 약 한 달간은 눈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수면 시에는 플라스틱 안대로 눈을 보호하고 수술 후 1달간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세안이나 목욕을 할 때도 수술 후 2~3주간은 눈에 물이나 비누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Q. 백내장 예방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백내장 예방을 위한 관리법은 수정체를 가능한 맑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수정체 노화 방지를 위해서는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녹황색 채소에는 아연, 비타민C, 비타민E 등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 백내장 예방과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