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생생정보마당 <톡톡 튀는 수요일>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류익희 대표원장의 노안X백내장 구분법!




환절기에는 건조한 환경과 난방이 되는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는데 이렇게 되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위험도 상당히 높아집니다! 실내 온도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생활습관이 눈 건강에 좋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낮아져서 환기하기 좋은 시간을 환타라고 하는데요. 오전, 오후 2번 환기를 시켜줘야 쾌적한 실내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 '환타'하여 건강한 눈을 갖도록 합시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류익희 원장님께서 MBN 생생정보마당에서 노안과 백내장의 차이점, 개선방법을 알려주셨는데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눈은 다른 신체 조직보다 노화가 빠르다? 

눈은 제일 예민한 신체의 일부분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는 계속하여 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 증가로 예전보다 눈 노화 속도가 굉장히 빨라져 안과 질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안과 백내장, 증상 비슷해 치료 시기 놓치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면 크게 나타나는 두 가지가 노안과 백내장입니다. 근데 두 질환 모두 시야가 뿌옇고 흐릿하게 보이기 때문에 발생 시기도 비슷해서 굉장히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백내장과 노안은 엄연히 다른 질환이므로 그것에 맞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이란?

가까운 거리의 사물이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스트레스, 자외선, 공해, 전자기기 사용 증가로 노안 발병 연령이 빨라졌습니다.

 

*백내장이란?

카메라 렌즈라 하는 수정체가 딱딱하게 굳고 혼탁하게 변하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시야가 흐려지거나 물체가 겹쳐 보이고 눈부심이 심해지는 게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노안 백내장 자가진단법

 



 

 

정상 시야는 모든 거리에서 다 잘 보이고,

노안 시야는  먼 거리는 잘 보이면서 가까운 물체는 흐릿하게 보입니다.

반면에 백내장은 멀리 보이는 것과 가까이 보이는 것이 다 흐릿하게 보입니다!

드물지 않게 50대 이후에 노안으로 안보이던 게 갑자기 잘 보인다고 '회춘'한 것이 아니라 백내장의 증상이기 때문에 가까운 것들이 갑자기 잘 보이는 현상도 백내장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노안과 백내장 궁금증 O,X 퀴즈

 

 

 

 

 

Q. 노안, 시력이 좋을수록 일찍 온다?

정답은 X입니다. 시력이 좋아서 일찍 오는게  아니라 나의 눈 상태에 따라 노안 정도를 얼마나 느끼느냐의 차이입니다.

  

 

두 번째 퀴즈!

 

 

 

Q. 라, 라섹 수술받으면 노안이 빨리 온다?

정답은 X입니다.  라식,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은 눈의 노화 속도와 관계가 없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퀴즈

 

 

 

Q. 국내 수술 1위 질병이 백내장?

정답은 O입니다.  현재 40대는 40%, 50대는 50%, 60대 이상은 80%이상이 백내장 발병하고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 원인과 예방 법

 

 

<백내장을 부르는 환경적 요인>

 

 

 

 


백내장이 가장 무서운 질환으로 꼽히는 이유는 바로 실명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인데요. 방치하면 녹내장으로도 번져갈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렇다고 예방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이 다섯 가지만 잘 실천해주시면 백내장은 쉽게 오지 못할 것 같습니다.

노안과 백내장 구별 못하겠다! 또는 노안, 백내장 치료 받고 싶으신 분들은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로 방문해주세요! 전문 의료진들이 꼼꼼하게 진료해드립니다. 

 

 


* 2018년 2월 7일 MBN 생방송 생생정보마당 

*도움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류익희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