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감해조 입니다!! ^^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라식,라섹 수술 전후 궁금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요즈음 라식,라섹 하는 분들이 워낙 많긴 하지만 아직 수술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 결정을 하고서도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몇가지를 추려봤는데요 실제로 상담을 하면서 가장 많이들 물어보시는 궁금사항에 대해 수술전과 후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식라섹수술 전 궁금증

 

 

질문) 쌍꺼풀 등 안성형 수술과 라식수술을 같이 하고 싶은데요. 어느것을 먼저 해야할까요?

답변) 어느 수술을 받으시던 수술에 상관없이 1-2개월 정도 후에 다음 수술을 진행하시는것이 좋은데요. 굳이 먼저 고르라면 시력교정술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쌍꺼풀 수술시 각막을 눌러 각막모양의 이상을 주어 난시유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지요. 단, 속눈썹이 찔러 안성형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쌍꺼풀 수술을 먼저 받으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질문) 수술하고나면 화장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답변) 레이저 라식의 경우 피부화장은 2일 후부터, 눈화장(아이새도우,아이라인,마스카라)는 1주 후부터 가능하시며, 라섹의 경우 피부화장은 4일 후부터, 눈화장은 2주후 부터 가능합니다. 회복이 빠른 라식수술의 경우 피부화장이 2일 후부터 가능하니 너무 걱정안하셔두 괜찮아요. ^^


질문) 렌즈를 오래 착용하면 수술이 힘들다던데, 콘택트렌즈를 10년이상 착용하고도 수술을 할 수 있나요?

답변) 콘택트렌즈의 사용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각막상피결손, 궤양 등의 부작용을 잦은 빈도로 경험하게 됩니다. 실제로 고객님들께서 라식 수술을 결정하게 되는 주된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렌즈착용기간이 길었다는 것 자체가 수술 과정이나 수술 결과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다만 소프트렌즈를 오래 착용하게 되면 오랜 기간 동안 각막의 저산소증 등으로 각막의 상처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확인 후 수술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수술전 60여가지의 검사를 통해 수술 받기에 적절한지를 평가한 후 시행하게 되므로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질문) 어떤 수술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두가지 수술방법 중에 어느것이 더 좋은 건가요?

답변) 대개-5디옵터 이하인 경우 라섹 수술과 라식 교정술 모두 좋으며, -6디옵터에서 -10디옵터인 경우에는 각막 절삭량이 적은 라섹 교정술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0~-11디옵터 이상의 초고도근시의 경우는 렌즈삽입술이 적당합니다. 그러나 수술 방법을 선택함에 있어 시력 외에 각막의 두께나 모양 등의 여러 가지 환자 분의 눈 상태 및 상황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라식은 각막에 얇은 절편을 만든 후 각막의 실질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시력회복이 빠르고 시력이 안정적인 장점이 있는 반면, 절편으로 소요되는 각막두께 때문에 각막이 얇거나 교정량이 많은 경우에는 부적합 할 수 있습니다.
라섹은 각막이 얇거나 눈이 작아 라식수술이 어려운 경우에 시행할 수 있는 시력교정법으로 각막상피를 벗긴 후 레이저를 조사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상피를 벗기는 과정으로 인해 상피가 자라들어 올 때까지 3일정도 통증이 느껴지며, 시력회복 및 안정기간이 길고 4-6개월간 자외선을 차단해 주셔야 합니다. 각 수술 방법 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세한 상담은 검사를 통해서 확인 받아 보시기 바라며, 검사 후 고객님께 가장 좋은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결정 됩니다.

 

 

라식라섹수술 후 궁금증

 

 

질문) 직업상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해야 하는데 수술 후 컴퓨터를 보면 눈이 더 나빠질까요?

답변) 아마도 현대인에게 컴퓨터 작업은 불가피할 것입니다. 컴퓨터 작업 자체를 반드시 삼가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오랫동안 무언가에 집중하다 보면, 눈 깜빡거리는 횟수가 줄거나 쉽게 피로해져서 눈이 건조해지기 마련이고 그렇게 되면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시간의 컴퓨터 작업은 피해주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만약 장시간 사용이 불가피하다면 작업 도중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거나 먼 곳을 응시하듯 눈의 피로를 풀고 중간중간에 인공누액을 넣어 각막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하시는게 좋습니다.

 

질문) 지금도 평소에 건조함이 있는데 수술후에는 더 심해질수가 있나요?

답변) 안구건조증은 특성 상 완치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장기간 착용했다거나 혹은 건조한 주변 환경 등은 눈을 건조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인공누액 사용,혈청 등을 사용하는 방법과 건강 상태를 개선시키는 방법, 주변 환경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나 젖은 빨래를 주변에 놓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수술로 인해 심해진 건조증은 수술 후 3~6개월 정도 지나면서 차츰 좋아집니다만, 원래부터 갖고 있었던 안구건조증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질문) 수술 후 빛번짐때문에 운전 등을 할때 불편한데, 언제까지 지속되나요?

답변) 수술 전에 동공이 크다는 설명을 들으셨다면 더욱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야간 운전이 힘들 수도 있지만 점점 좋아지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동공이 크지 않으셨다면, 수술 초기에는 레이저로 절삭한 면의 경계부위가 빛에 산란 되기 때문인데 경계부위가 부드러워 지면서 점차 나아지실 겁니다.


상당수의 환자 분들은 수술 후 야간에 번져보이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런 현상은 대개는 수술 후 6개월 전후로 사라지나 개인 차이는 있어 심한 경우는 약 1년 내외까지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상담하면서 많은분들이 물어보셨던 실제 질문사항을 수술 전 후로 나누어서 정리해봤습니다. 아직 수술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또 수술후에 불편사항이 느끼던 분들이 있으시다면 이 글을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공감해조 팀이였습니다^_^

 

 

댓글 3

  • 지나가던행인
    2018.02.28 17:25 신고 수정 답글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해야하는데.. 수술을 해야할지 걱정이네요...

  • 라식두달째
    2018.02.28 17:32 신고 수정 답글

    라섹 후 만족!!!

  • 2018.02.28 17:32 수정 답글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