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좋은아침 비앤빛 류익희 원장, 실명 위험 질환 '황반변성'



 




대표적인 위험한 안구질환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러 매체를 통해 백내장과 녹내장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 외에 위험하고 무서운 안구질환이 또 있는데요. 바로 '노인성 황반변성'입니다


이번 글은 <비앤빛>류익희 원장님과 함께 알아보려 하는데요. 노인성 황반변성에 대해 생소하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더욱 주의하며, 봐주시기 바랍니다.

  




#. 황반변성이란?






먼저 황반변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반변성이란 우리 눈 속 망막 중심부에 있는 황반(눈 속 시력의 90% 담당하는 중심 기관)의 기능이 떨어져서 시력이 감퇴하는 질환입니다.

 

최근 들어 황반변성이 더 위험한 이유는 노인성황반변성 때문입니다. 눈도 장기 중 하나이며, 노화현상을 거스를 수 없는데요. 이 노화현상을 겪으면서 노인성 황반변성이 발병될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 황반변성의 증상은?

 




황반변성의 증상은 사물이 물결치듯 휘어 보이는 것입니다. 특히 부엌이나 욕실의 타일, 건물 등의 이 뚜렷하게 휘어보는 이상 시각을 경험하게 됩니다.

 





▣ 황반변성이 진행된 상태의 증상



이러한 초기 증상이 더욱 진행되면, 시야의 중심 부분에 까맣게 보이는 '암점'이 생기게 됩니다. 암점이 생기게 되면, 독서나 운전은커녕 원하는 방향으로 걸어가지 못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 암점이 계속 커지면서 결국 '실명'에 이르게 한다는 것입니다.  

 


   




#. 황반변성의 원인은?





황변변성을 일으키는 가장 많은 원인으로는 '연령증가'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가족력(유전)과 흡연 등이 황반변성의 발병과 관련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눈 앞의 사물이 휘어 보인다면? 바로 병원으로! 

 

         



때문에 황반변성의 초기 증상인 사물이 물결치듯 휘어 보일 경우,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내원하여, 황반변성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노인성 황반변성에 대해 <비앤빛>류익희 원장님과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사전에 눈 관리를 통하여 치명적인 질환, '황반변성'에 대해 미리 예방하는 것은 어떨까요?


방송: SBS 좋은아침 1월 9일 살맛나십쇼!

전문의: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류익희 안과전문의/대표원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