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현재 눈 상태안전할까?

노안’ <체크리스트>






노안이란, 나이가 들면서 우리의 눈 근육, 즉 모양체의 힘이 떨어지게 되는 상태입니다. 이에 대한 대표적 증상으로는 먼 거리에 있는 물체는 잘 보이지만, 가까이 있는 물체는 오히려 안 보이게 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어르신들 외에 젊은 층들도 결코 안심할 수 없는 노안‘, 일상생활에서는 어떠한 현상들로 노안이 왔는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조금만 책을 읽어도, 쉽게 피로하고 잠이 빨리 온다?!

 







책을 읽을 때, 평소보다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걸 느끼신 적 있으신가요? 이 증상이 꾸준히 지속될 경우는 단순히 피로한 상태여서 그런 것이 아닐 수 있으니, 이 증상에 대해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밝은 곳에서는 잘 보이던 글씨가 어두운 곳에서 흐리게 보일 경우, 이 역시 노안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 처음에는 잘 보이다가도 차차 흐려진다.

 






두 번째, 처음에는 잘 보이다가 갑자기 침침해지며, 흐려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눈앞이 흐려지게 되어 무의식적으로 눈을 찡그리며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일시적으로 잘 보이게 됩니다.

또한 시야가 흐려지는 현상은 노안 이외에도 다양한 안과 질환의 증상이므로, 불편을 겪게 되시면, 병원에 내원하시어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세밀한 작업을 하다가 실수하는 경우가 많다.

 






세 번째, 세밀한 작업을 하다가 실수하는 경우가 많을 때입니다. 누구나 작업 도중 실수를 할 경우가 있겠죠? 다만 이 문제가 눈의 불편함 때문이거나, 또한 이 같은 경우가 잦아질 때는 노안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스마트폰 화면을 오래 보기가 힘들다.

 




 


이 이유 역시 첫 번째 이유와 같은 맥락입니다. 눈의 근육이 떨어진 상태, 노안으로 장시간 휴대전화의 화면을 바라볼 때 눈은 상당히 피로해지며, 계속 보는 것이 힘들게 됩니다. 위의 증상이 있을 경우, 눈을 감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휴대전화 버튼이나 문자메세지를 맨눈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또한 볼 때는 가까이보다 멀리 떨어뜨려야 잘 보인다.

 

 






노안을 가진 분들은 먼 사물보다 가까이에 있는 사물을 더 보기 어려워합니다. 따라서 노안의 시각으로는 휴대전화 속 작은 버튼을 보기가 더더욱 어렵습니다. 때문에 노안을 가진 분들이 돋보기안경을 사용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입니다.




# 25cm~30Cm 근거리 작업이 어렵고 두통이 나타날 때도 있다.

 





노안으로 인해 눈의 모양체가 비대해져 가까운 것을 볼 경우 수정체의 굴절력 (빛을 모으거나 분리시키는 것) 이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근거리인 작업, 즉 가까이 작업하는 것은 눈에 상당히 무리를 주게 됩니다. 때문에 두통 또한 유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밤에 운전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노안은 수정체의 굴절력이 약해져 빛을 순간적으로 받게 되면 정상안 보다 초점 전환이 늦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야간에 운전할 경우,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초점 전환이 늦어져, 먼 곳과 가까운 곳을 교대로 볼 때에도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 나의 '노안' 체크리스트! 과연?

 





이렇게 노안 체크리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과연 몇 개를 체크하셨나요? 해당 사항이 1~2개면 정상, 3~8면 위험, 9~12개인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진찰받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다양한 검사시스템이 있는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 검사받으시는 건 어떠신가요?  




▶ 비앤빛 노안에 대해 궁금하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