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라이프 건강365 이인식 원장의

<눈 궁금증 Q&A>






흔히 말하는 근시! 여러분은 알고 계시나요?

잘못된 정보로 인해 근시에 대해 오해하셨던 분들과 평소 궁금해하셨던 분들이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궁금증에 헷갈리셨던 분들을 위해 근시에 관해 궁금증들을 모아 O, X이인식 원장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근시란?

 






근시와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하기 전 근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근시란, 초점이 망막 앞에 맺히게 되어 먼 곳이 잘 안 보이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런 경우 보통 오목렌즈로 시력 교정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근시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크게 유전적 요인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말 그대로 유전(부모님)의 영향으로 시력에 근시가 올 경우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 눈이 좋으신데, 나에게 근시가 왔을 경우는 환경적 요인이 되겠습니다.





또한 근시의 종류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근시인데 높은 근시는 고도근시’ (6~7디옵터), 그 이상의 더 높은 근시는 초고도근시’ (10디옵터 이상) 그리고 일시적인 가짜 근시인 가성근시 등 있습니다.

이에 치료법은 안경 착용과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것, 그리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같은 시력교정술도 있습니다







# 눈 건강, 이것이 궁금하다! Q&A

 


1.TV를 가까이 보면 눈이 나빠진다?!





간단하게 근시에 대해 알아보았으니다음은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첫 번째 TV를 가까이 보면 눈이 나빠질까누구나 어렸을 때 한 번쯤은 들어본 소리일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해 이인식 원장님은 X라고 대답해주셨습니다. 이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인식 원장님은  “TV를 가까이 봐서 눈이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눈이 나쁘기 때문에 TV를 가까이서 보는 것이라고 답변해주셨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이인식 원장님은 엄밀히 보면 TV를 가까이 본다고 나빠지지는 않는다고 하셨는데요. 다만 습관적으로 계속 TV를 가까이서 보는 버릇은 가성근시(일시적 가짜 근시)’를 일으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고 하셨습니다




2.대부분의 근시는 20대 이전에 진행이 멈춘다?!






대부분의 근시 환자는 약 37%로 10대가 차지하였습니다. 그만큼 근시는 성장기를 겪으며 발생되는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과연 이인식 원장님의 대답은 무엇이었을까요? 







답변은 O인데요,

 근시는 눈의 성장과 관련이 있으며, 우리가 성장하면서 키가 커지듯 안구 길이도 커진다. 이 과정에서 근시가 불가피하게 나타난다고 하네요. 






성장이 끝나면 눈이 나빠지는 것도 멈춘다는 것입니다하지만 예외적으로 20대 이후에 키가 성장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약간의 근시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근시에는 안경보다 콘택트렌즈가 더 좋다?






마지막으로 <근시에는 안경보다 콘택트렌즈가 더 좋다>의 궁금증에는 이인식 원장님은 근시일 경우 근시 안경을 쓰는데, 이때 상이 더 작아 보이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렌즈를 착용했을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보이게 된다.”라며 근시에는 콘택트렌즈가 더 좋다는 답변을 하셨습니다. 때문에 짝눈인 환자의 경우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여 물체가 달라 보이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렌즈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콘택트렌즈는 충혈, 각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에 최근 '드림렌즈'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드림렌즈는 밤 동안에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여 각막의 모양을 눌러주어 낮 시간에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지 않으며, 근시의 진행을 늦춰주는 렌즈입니다. 이 드림렌즈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착용할 수 있지만, 성장기 아이들에게 더욱 효과적이입니다.

자녀에게 근시가 생겨 걱정하시는 분들은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에서 드림렌즈를 알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 근시의 치료법! 비앤빛 올레이저 라식 시력교정술 바로가기! ◀



▶ 근시의 치료법! 비앤빛 레이저 라섹 시력교정술 바로가기! ◀



▶ 근시의 치료법! 비앤빛 렌즈삽입술 시력교정술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