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에도 종류가 있다는것, 알고있나요?



시력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것은 중심시력과 주변시력입니다

주변시력은 사물의 주변을 볼 수 있는 시력이고 중심시력은 사물의 중심을 보는 시력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주제 중심시력에 대해 류익희 대표원장님과 한번 알아볼까요?




● 노안의 원인! 중심시력 저하? 

 










위의 두 가지 시력 중 중요한 것은 바로 중심시력입니다

중심시력으로 사물을 가장 선명하고 정확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중심시력이 떨어지면 가까운 물체를 뚜렷하게 보기 어렵고 주변을 바라보는 주변시력까지 떨어지게 만듭니다. 중심시력의 저하가 지속될 경우 이윽고 물체가 두 개로 보이거나, 희미하게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 많이 들어보셨죠

바로 노안의 증상입니다. 즉 중심시력이 저하되면 노안이 왔다고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중심시력이 떨어지는 이유 








중심시력이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눈 속 황반의 노화 때문입니다. 눈의 중심에는 황반이라는 기관이 있는데, 흔히 카메라 필름에 같이 초점이 맺히게 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위에 노화가 올 경우 중심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눈 속 근육 수정체 노화 때문입니다. 우리 눈 속에는 수정체라는 근육이 있는데, 카메라 렌즈처럼 자동으로 수축했다가 이완되며 물체를 식별합니다


그런데 노안이 생겨 이 수정체에 노화가 진행되면 탄력을 잃고 처지게 되어 노안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중심시력의 저하가 오는 것이죠

따라서 눈의 노화를 막고 중심시력을 높이려면 황반과 수정체를 건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 노안대비! 나의 중심시력 확인방법은?

 




다음의 방법으로 나의 중심시력을 간단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Ⅰ.     먼저 위의 그림과 자신의 눈 사이의 거리를 40cm 정도 둡니다.

 Ⅱ.    그리고 눈으로만 선의 개수를 세어 봅니다.

Ⅲ.     그림 하나당 10초의 시간 안에 선을 세면 됩니다.

 


확인 해보았나요? 이 테스트는 눈의 초점을 맞춰서 짧은 시간 깊은 집중력을 통해 안구 조절력의 효과를 보는 테스트라 할 수 있습니다테스트 결과 개수를 다 못 맞췄다고 해서 실망하실 필요 없습니다

눈 초점을 맞추는 운동을 꾸준히 하시면 안구 조절력이 강해져 중심시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기적의 5분 시력운동!

 












중심시력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 중에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인지 알아볼까요?

바로 수정체의 노화를 막는 운동법과 황반의 노화를 막는 식습관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첫 번째 방법인 수정체의 노화를 막는 운동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눈 스트레칭! 몸풀기 운동처럼 눈도 풀어볼까요?





1.     준비운동: 눈을 감고 눈동자를 상, , , 10회씩 굴려줍니다.

      이 운동을 통해 눈의 피로와 긴장을 풀어 원근 조절작용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 손가락을 바라봐 운동! 다 같이 따라해 보는 게 어떤가요?





2.     - 자신의 손가락을 얼굴 앞 30cm 거리에 뻗습니다.

 - 검지를 들어 시선을 검지에 고정시킵니다.

 - 점차 눈과 가까이 있는 곳으로 손가락을 당겨줍니다.

 - 다시 검지를 얼굴 앞 30cm 거리로 뻗습니다.       

 - 초점을 바꿔주는 운동이므로 10회 반복하시면 됩니다.








노안이 오면 먼 거리에 있는 물체보다 가까이에 있는 물체가 더 안 보이게 됩니다.


이는 나이가 들면서 눈 속에 긴장을 줘 모양체(눈의 근육)의 힘이 떨어지게 되어 노안이 오게 되는 거죠


그런데 이 운동을 하면 눈 안쪽 근육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눈을 수축하는 힘도 늘어나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눈 앞 꼬리 체조!





3.     -    눈앞 꼬리를 1초간 살짝 눌렀다가 뗐다 5회 반복해줍니다.

 -       눈을 위로 보고 안구 아래의 뼈와 안구 사이의 공간을 자극해줍니다.

 -       1초간 살짝 눌렀다가 뗐다 5회 반복합니다.


 

이는 눈앞을 마사지 해줌으로써 눈의 근육을 강화시켜주고, 눈꺼풀 기름샘을 자극하여 안구건조증을 없애며, 노화를 막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비앤빛 류익희 원장의 시력이 좋아지는 기적의 5분 시력 운동



 

# 황반의 노화를 막는 식습관




다음은 황반의 노화를 막는 식습관입니다. 황반은 다른 안구질환에 비해 특히 식습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혈압이나 혈당을 올리는 달고 기름진 음식을 자제하고 여러 가지 황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제일 좋은 영양소는 루테인 입니다.


루테인을 섭취하면 혈액을 통해 황반에 축적되어 중심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눈에 해로운 자외선과 청색광을 차단하기도 합니다. 또한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예방 및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비앤빛이 추천해 드립니다!

 






이렇게 안구의 앞(수정체)과 뒤(황반)의 노화를 방지한다면 건강한 중심시력이 될 것입니다. 꾸준히 관리를 하여 추후에 안과 질환이 발병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요


황반변성을 예방한다는 좋은 영양소 루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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