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을 흔히 건강을 보는 창이라 불리는 이유 혹시 알고 계시나요?

눈을 보면 자신의 건강을 알 수 있다고 하죠. 그렇다는 말은 눈을 통해 미리 큰 질환에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연 어떠한 경우들이 있을까요? 류익희 원장님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검은 자와 흰자가 깨끗하다면 신생아 눈동자!

 





첫 번째로 초록 불 상태입니다. 흰자 부분은 맑은 유백색이며, 검은 자와 흰자 경계가 명확한 상태입니다. 대게 신생아들의 눈동자를 보면 이처럼 맑은 유백색의 눈을 볼 수 있어요. 위와 같은 눈 상태일 경우 안과질환 및 전신질환은 대개 없으며, 건강한 편에 속하게 됩니다.




2. 실핏줄이나 충혈이 나타난다면 주의!

 




두 번째는 노란 불 상태입니다. 불분명한 검은 자의 테두리와 흰자와의 경계가 불분명합니다. 또한 흰자의 실핏줄이 도드라진 충혈증상과 노란빛을 띄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상태의 경우에는 어떤 안과질환과 전신 질환이 있을까요?


#눈동자 경계선이 흐려진다면, 노안 신호!




위의 증상이 있을 경우 대표적인 안과 질환으로는 노안, 안구건조증 그리고 노인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노안은 무엇일까요?

우리 눈 속에는 수정체가 있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이 수정체를 조절하는 근육의 힘이 떨어져 탄력을 잃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일정 거리에 있는 사물보다 근거리에 있는 사물을 상대적으로 보기가 어려워져요. 어르신들이 돋보기안경을 쓰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입니다.


 

# 뻑뻑하고 침침하다면 안구건조증? 방치하지 말고 인공눈물을!



다음으로는 안구건조증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너무 빨리 증발하거나 잘 만들어지지 않아서 생기는 질환이며, 증상으로는 뻑뻑함과 침침함 그리고 이물감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바람 같은 외부적인 자극에도 눈에 통증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경미한 증상이라면 방부제가 없는 인공눈물을 사용하거나, 따뜻한 수건으로 눈 주위에 찜질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눈으로 진단하는 전신건강? 신장기능 저하 의심!



안구질환을 보았으니 전신질환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흰 자가 노란빛일 경우에는 간 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실제로 간과 쓸개에 문제가 생겨 담즙이 넘치는 상태가 되면 흰자까지 노랗게 변하게 됩니다.


다음은 눈의 검은 자가 또렷하지 않고 흰색 띠가 있을 경우에 신장 기능 저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빈뇨, 야간뇨, 배뇨장애, 요통 유발 시에 보이는 증상일 수 있으니, 위의 증상을 인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폐에 열이 차있는 상태에는 흰자위의 염증이 생기는 공막염, 그리고 결막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흔히 빨간 실핏줄이 도드라질 경우가 있는데, 이 같은 경우도 폐 기능 저하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3. 내 눈의 적신호! 위험한 백내장과 녹내장!

 



마지막으로 빨간 불 (위험) 일 때 상태입니다. 검은자 전반이나 테두리에 흰 띠가 생길 때, 흰자의 충혈 상태가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또는 붉은 반점이 생길 경우가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은 안과질환 중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백내장이 있습니다

백내장은 우리의 눈 속에는 투명한 수정체가 있는데, 이 수정체를 통해서 망막에 상이 맺혀 사물을 뚜렷하게 보게 됩니다. 그런데 이곳이 뿌옇게 변하는 질병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사물이 뿌옇게 보이며, 사물이 겹쳐 보일 수 있습니다. 또 색이 바래 보일 경우 백내장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다음은 바로 녹내장입니다

혈압처럼 눈에도 안압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 안압이 상승하게 되어 시신경 또는 망막에 압박을 가해 충혈, 빨간 반점이 생기게 됩니다. 녹내장의 경우는 시력의 문제가 아닌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문제는 이 시야가 많이 좁아져야 이상 증세를 느끼는 것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이미 시야가 좁아진 후에 녹내장을 진단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빠른 진단이 중요합니다. 



# 빨간 불일 경우 의심해볼 수 있는 전신질환



바로 고혈압과 동맥경화가 있습니다

혈압이 높으면 결막의 실핏줄이 잘 터지면서 출혈이 생겨 붉은 점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재채기나 배변 등 갑자기 혈압이 상승하여 실핏줄이 터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고혈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검은자 속 흰색 띠가 도드라져 있을 경우 동맥경화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동맥경화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침착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진 상태로 혈류 장애를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만약 흰 테두리가 한쪽 눈에 유독 굵게 자리 잡혔다면 목에서 뇌로 지나는 혈관이 일부가 막혀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니, 꼭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상 눈으로 건강 신호등을 류익희 원장님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눈을 주의 있게 관찰하여 이상 증세가 있을 시 꼭 내원하시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는 숙련된 의료진과 첨단 레이저 장비 및 안전케어로 여러분들의 안전한 시력개선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비앤빛 노안/백내장 알아보기 <<<


>>> 비앤빛 상담/문의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