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 눈건강] 더 잘보이는 삶을 위한 Tip!

2017.09.22 10:25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비앤빛 비앤빛 스토리/기자단

 

 

 

안녕하세요!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의

기자단 3팀 3G 시스터즈입니다!


최근 ‘꽃보다 ㅇㅇ’ 이라는

말이 유행했었는데요~


먹고! 자고! 쉬고!

어느것 하나 놓칠 순 없지만

보이지 않는 것 만큼

답답한게 없을 것 같은데요. ㅠㅠ


이제는 100세 시대!!!
더 잘 보이는 삶의 위해

 ‘꽃보다 중노년’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안/백내장은 왜 발생되는 걸까?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노화’가 진행되는데요~ 눈도 마찬가지로 노화가 진행됩니다! 대표적으로 ‘노안’과 ‘백내장’을 들 수 있는데요, 진행을 막을 순 없지만 소중한 나의 눈이 어떻게 나이 들어가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지 않겠어요?! ㅎㅎ

 

▣ 노안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딱딱해져 탄성력이 감소되어 조절력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안질환인데요. 수정체를 지탱해주는 모양체 근육도 같이 악화되어 특히 근거리를 볼 때 초점 맞추기가 어려워지는 것이 노안입니다. 진행되는 속도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수정체가 단단해지는 정도, 모양체의 근육이 남아있는 힘에 따라 노안의 진행 속도가 다릅니다.


예방법: 노안의 완전한 해결방법은 없지만 노안으로 인한 불편함은 잠시나마 해소할 수 있는데, 우선 가까운 거리의 글씨를 크게 해서 조금이라도 눈의 피로를 줄게 하는 것과 틈틈이 먼 거리를 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 백내장


백내장은 눈 속의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현상을 말하는데,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게 되면 눈 속으로 빛이 잘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물체가 또렷하게 보이지 않고 시력이 저하하게 됩니다. 원인으로는 노화현상으로 인한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많으며, 당뇨나 포도막염의 후유증으로 오는 경우와 눈의 외상으로 인한 원인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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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법: 과일과 채소 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된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은 백내장의 위험인자 중 하나로, 흡연자의 경우 금연을 하면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 환자는 백내장 발병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 혈당 조정을 통해 백내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눈 운동 방법은?

 

 

 

운동보다 좋은게 없다! 하지만 운동을 매번 꾸~~준히 하는 것 만큼 어려운 것도 없는 것 같은데요! 간단하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5분 눈 운동법을 알려드립니다 >_<!

 

 

마츠자키박사의 시력회복 운동

STEP1: 기본 원근 트레이닝 (하루 15회 반복)
등을 펴고 의자에 앉아 정면을 바라본다.
검지를 눈 가운데에서 앞으로 30cm정도 떨어진 곳에 두고 손가락 끝을 응시한다.

손가락끝을 본 상태에서 시선을 떼지 않고, 최대한 얼굴가까이로 가져온다.

 

 

 

 

 

STEP2: 명암 트레이닝 (하루 10회 반복)

방을 어둡게 하고 스탠드나 작은 불빛을 켜고 20cm정도 거리를 두고 얼굴을 댄다.
눈을 지그시 감고 불을 켠 뒤 5초간 빛을 느끼고 다시 어둡게 만든 후 5초정도 있다가 스탠드를 켠다.

 

 

 

 

 

 

눈에 좋은 차는 무엇이 있을까?  

 

 

매번 눈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기는 사실상 어려운 부분이 큰데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를 통해 차로 만들어 마시면 손쉽게 눈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

 
▣ 냉이 달인 물 : 마시거나 눈을 씻으면 시력을 보호한다.

 

냉이는 카로틴의 함량이 높아 시력 보호에 효과가 있는데요. 햇볕에 말린 냉이10g을 물3컵에 그양이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음 가제에 걸러 즙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달인 물은 매일 적당량 마시고 그물로 눈을 씻으면 눈의 피로가 더 잘 풀린다는 사실! 알아두시면 좋겠죠? ^^


 
▣ 당근 주스 : 카로틴이 풍부해 눈에 효과 있습니다.


당근주스는 비타민A의 전신인 카로틴이 풍부해 눈에 효과적인 간편한 음료입니다. 당근만으로 만들어도 좋지만 레몬을 조금 넣으면 맛도 좋고 또한 레몬에 들어 있는 구연산이 당근의 비타민C파괴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비타민C의 흡수를 도와 주는데요. 중간크기의 당근2개와 레몬 1/2개를 합해 즙을 내면 1컵정도의 주스가 나온답니다! :)


 
▣ 결명자 달인 물 : 달여 마시면 시력이 좋아 진다.


결명자를 오랜 기간 복용하면 눈이 맑아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결명자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감퇴를 막아주고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없애줍니다. (※ 단, 혈압이 낮은 사람은 결명자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명자15g 흰남천촉열매 5g 을 540㏄ 의 물로 2번달여 하루에 3번 정도 나누어 마시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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