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율무 팀♡ 입니다. ^^
오늘은 20-30대 눈 건강 관리를

주제로 이야기해 볼 건데요.

 


요즘 20-30대들은

컴퓨터, 스마트폰 없이는

생활이 안 될 만큼 아주 밀접해 있어요.

 

이렇게 컴퓨터, 스마트 폰 등을

자주 보는 학생과 직장인은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안구건조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쉽게 증발하면서 발생하는 눈이 건조해지는 질환입니다. 심해지면 각막염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으며 안구건조증이 생기면 눈이 건조하게 느껴지거나 따끔거릴 수 있습니다. 눈을 뜨고 10-20초를 버티면 히알루론산 성분의 인공눈물로 완화할 수 있지만 10초도 버틸 수 없다면 안구건조증이 심각한 상태이므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이 있다면 결막염을 주의하세요!"

 


안구건조증 환자의 절반은 안구 표면에 염증이 있으며 이때는 인공눈물로 효과를 볼 수 없어 항염증제를 수개월 이상 써야 합니다. 건조한 날에는 렌즈가 아닌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미세먼지 등으로 공기에 이물질이 많은 날 렌즈를 끼면 각막에 상처가 나기 쉽습니다.

 

눈이 가렵거나 따가우면 맨손으로 비비지 않고 인공눈물을 넣어야 하며 하루 8잔 정도의 물을 마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오메가3와 루테인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오메가3는 눈물 막 지방층을 증가시키고 루테인은 망막 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안구건조 증상이 심하다면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1. 스마트폰 사용 줄이기


날이 갈수록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작은 스마트 폰 화면을 장시간 바라보면 자연스럽게 우리 눈의 깜빡임 횟수가 현저하게 줄어들어 안구건조증 및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은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사용시에는 사용 중 틈틈이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스마트 폰 뿐만 아니라 컴퓨터, 독서 등도 마찬가지랍니다! ^^

 
2. 렌즈대신 안경 착용하기


시력보완 및 미용목적으로 콘택트렌즈를 많이 착용하는데요. 렌즈의 얇은 막이 눈이 숨쉬는 것을 방해해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렌즈대신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안경을 착용하면 안구건조증도 예방할 수 있고 미세먼지나 황사 같은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어 효과가 있습니다. 

3. 인공눈물 점안하기


눈에 이물감이나 건조함을 자주 느낀다면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눈물은 눈물과 유사한 성분으로 구성된 액체인데요. 건조할 때마다 수시로 꺼내서 한 두 방울 에 점안해주면 눈의 건조함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눈 스트레칭 하기


일상생활 중 수시로 눈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선을 상하좌우로 움직이거나 자주 깜빡 거리는 등의 스트레칭을 해주면 눈물샘을 자극해 눈물이 눈에 잘 돌도록 해주며, 눈의 피로를 쉽게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자기 전, 수건을 따뜻하게 적셔 눈위에 올려두어도 좋습니다.

 

 

 

 


5. 금연하기


담배는 다른 질환의 위험도 높지만 눈 건강에도 아주 해로운 습관입니다.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이란 성분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어 수축된 혈관으로 인해 산소가 잘 공급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백내장과 같이 시력을 잃을 수 있는 안구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설탕 줄이기


우리가 평소 먹는 음식 중에서는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들이 많습니다. 설탕을 많이 섭취할 경우 눈의 노화가 빠르게 일어날 수 있는데요. 설탕은 눈에 필요한 칼슘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으며 노화뿐만 아니라 근시를 유발하기도 하는 눈 건강에는 좋지 않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  

 


1. 결명자

     
결명자를 오랜 기간 복용하면 눈이 맑아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결명자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감퇴를 막아주고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없애줍니다(※ 혈압이 낮은 사람은 결명자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당근


당근은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막아줍니다. 당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감퇴를 예방해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치즈


치즈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철분이 많아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4. 블루베리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행하여진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는 65세 이상의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눈이 잘

보이지 않는 현상인 망막쇠퇴 병을 억제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A, 하산화 물질 및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이 뻑뻑하거나 피로에서 오는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연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는 각종 눈 질병을 막아주고 병의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20-30대

눈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 눈은 내가 잘 관리하여

더 건강한 몸 만들어 보도록해요! ^^


조금만 신경쓰면 누구든 잘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율무 팀♡ 이었습니다!

안뇽~

댓글 1

  • 금연성공
    2017.09.22 12:13 신고 수정 답글

    휴.. 담배를 끊어야 하는데 쉽지 않네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