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시력교정술 하면 라식이나 라섹을 떠올립니다. 두 수술은 지난 30년간 근시 환자에게 시력을 회복시켜주는 좋은 대안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하지만, 라식과 라섹은 시력교정에 필요한 각막 실질부를 수술하는 방식에 따라 안구건조증, 빛 번짐, 통증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에 안과 업계와 의료기기 업체에서는 두 수술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끊임없이 연구하여 등장한 것이 바로 ‘스마일라식(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입니다.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을 잇는 3세대 레이저 시력교정술로, 지난 2006년 세계 최초로 등장했습니다. 기존 라식과 라섹이 각막 표면에 뚜껑을 만들거나 각막 상피를 제거했다면,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을 투과해 각막 실질부(내부)에만 레이저를 조사하는 원리로 시력을 교정합니다. 단 2mm 이내의 절개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각막을 온전히 보호할 수 있어 한층 안전성이 높고 부작용이 줄어든 수술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은 정확히 어떤 수술이며 누구에게 적합하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 가능!

 


스마일라식은 독일 자이스(ZEISS)에서 개발한 펨토초레이저로 시술하는 레이저 시력교정술로, 2017년 현재 기준 미국이나 유럽 등 전 세계 68개국, 600여개 안과에서 시술 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근시와 난시를 치료하는 가장 진보된 기술로 평가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지난 2011년 도입 이래 35개 안과에서 15만 안 이상 스마일라식을 시행 중입니다. (출처:ZEISS 통계)

 

기존 라식은 약 20mm 이상의 각막을 절개하여 각막 절편(뚜껑)을 만들어 시력을 교정한 반면,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습니다. 각막 내부에 레이저로 작은 조직조각을 생성한 후, 2mm 이내의 절개창을 통해 이를 제거하여 시력을 교정합니다. 일반 외과 의사의 표현으로 수술방법을 설명하자면, 기존 라식과 라섹이 개복수술이라면 스마일라식은 복강경 수술인 셈이지요. 절개부위가 기존 라식에 비해 최대 90% 이상 감소했기 때문에 신경손상 부위가 적으며, 외부 충격에도 강합니다. 게다가 라식의 단점이었던 안구건조증과 빛 번짐 등의 불편함이 줄었습니다.

 

 

 

바쁜 현대인에게 ‘안성맞춤’

 


스마일라식은 2mm 이내의 최소절개와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환자의 삶의 질도 높였습니다. 수술 후 흔히 나타나는 안구건조증도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라섹과 달리 수술 직후 선글라스와 안구보호대를 착용하지 않는데요. 게다가 라식과 라섹 수술 후 3~4일 후에나 가능했던 물 세안, 샤워, 기초화장도 수술 다음 날부터 가능합니다. 통증 없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 특히 운동선수, 승무원, 군인, 직장인에게 적합한 수술입니다.

 

 

 

스마일라식, 궁금증 해결!  


Q1. 스마일 몇살까지 가능하며, 누구나 다 할 수 있는가요?


A. 일반적으로 시력교정수술을 20세 이후 대학생 가능한데요. 백내장만 없으면 스마일 기계를 이용하여 노안도 교정 가능합니다. 기존 라식에 비해 근시 환자의 교정 범위가 넓어졌으며, 각막을 깎는 범위가 적기 때문에 고도근시도 충분히 수술 가능합니다. 단, 각막 두께와 고위수차에 따라 고도근시 환자들은 렌즈삽입술이 더 안전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상담을 충분히 받는 것이 좋습니다.

 


Q2. 라식, 라섹 수술 할 때 눈떨림이 걱정되요.


수술 할 때는 음압(negative pressure)으로 안구를 고정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문의의 안내에 따라 불빛을 보고 있으면 됩니다.

 

 


Q3. 수술 소요시간 및 수술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수술 시간은 5~10분정도 소요됩니다. 한쪽 눈씩 진행하며, 점안액으로 마취를 합니다. 수술시 통증은 없습니다. 하지만, 수술이 끝난 후 마취 풀릴 때 일시적으로 통증이 올 수 있는데요. 뭔가 닿는 정도의 이물감 느낌입니다.

 


Q4. 스마일은 의사의 SKILL이 정말 중요하다는데.. 사실인가요?


레이저로 각막 뚜껑을 만드는 것은 기계가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시력교정을 하는데 있어서 각막 실질부를 얼마나 깨끗하게 제거하느냐가 수술 결과를 좌우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것은 다양한 수술 케이스를 경험해본 의사에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Q5. 스마일의 원리로 노안도 교정할 수 있나요?
교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기계를 사용하여 노안 수술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노안라식을 스마일라식 시술시 사용하는 펨토초레이저로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노안이 오면 가까운 글씨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힘듭니다. 따라서 노안 교정은 모노비전 방식으로 교정하는데, 쉽게 말해 눈을 짝짝이로 만드는 것이다. 주시안은 먼거리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나머지 눈은 가까운 곳에 초점을 잘 만들 수 있는 원리로 교정합니다. 스마일라식으로 하는 노안 라식은 일반 라식기계로 하는 것보다 건조증이 덜하고 퇴행이 적으며, 빠른 회복이 가능하므로 ‘노안 스마일라식’도 인기입니다.

 

 


Q6. 환절기만 되면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이 찾아옵니다. 평소 눈 비비는 습관이 있어 라식 수술을 하고 싶지만 망설여지는데요. 스마일 수술을 한 후에도 눈을 비비는 것, 괜찮을까요?


알레르기성 트러블이 많은 환자에게는 일반라식보다 오히려 스마일라식이 더욱 안전합니다. 일반 라식은 각막 절편(뚜껑)을 만들어 시력을 교정하므로, 눈을 자주 비비는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경우 각막 절편이 밀리는 등 부작용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스마일라식은 절개부위가 2mm 이내로 매우 적으므로, 외부 충격이 강하고 각막의 신경 손상도 적습니다. 수술 후에도 눈을 비비는 경우 각막을 비정상적으로 얇게 만들어 안구 중심부가 원뿔처럼 튀어나오는 원추각막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눈을 비비는 행위는 삼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