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바람에 안구건조증 걸릴라




이제 날씨도 제법 아침저녁으로는 쌀쌀하고 무더위도 물러가는 것 같아 보입니다.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이 왔다고 우리는 또 눈건강을 지키기를 게을리 한다면 가을철에 걸리기 쉬운 눈병에 우리는 또 노출되게 되는데요. 아주 조금만 신경쓴다면 우리눈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보답해줍니다.


특히 가을철에 부는 바람은 우리 눈의 건조함을 유발하면서 눈물흘림증이리던가 피로감을 유발시킵니다. 우리가 특히 가을철에 신경 써야 할 부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증상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일까요? 시리고 뻑뻑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눈 표면이 촉촉하게 유지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각막에 존재하는 신경이 건강한 눈물을 공급하라라고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만약 이 신호를 무시하고 꾸역꾸역 버티다 보면 결국 각막표면은 공기에 쓸려 상처가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단순히 뻑뻑한 느낌을 넘어 콕콕 찌르는 이물감, 모래알이 굴러다니는 느낌, 간헐적 시력저하, 두통, 생활이 불편할 정도의 통증까지 느끼게 됩니다. 뚜렷한 원인 없이 눈부시거나 눈이 충혈되는 것도 안구건조증의 증상입니다. 그리고 오히려 눈물이 많이 흐른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눈 표면이 마르게 됐을 때 각막신경이 자극을 받아 반사적으로 눈물이 흐르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안구건조증은 완치가 불가능한 병입니다. 치료의 대상이라기보다는 피부관리 하듯 꾸준히 관리해 눈물의 양과 질이 좋은 상태를 유지해줘야 합니다. 인공눈물 및 기타 치료제 안약을 며칠 점안했다고 단번에 완쾌되지 않습니다. 특히 인공눈물은 초기 안구건조증 환자가 뻑뻑한 불편감을 일시적으로 오나화시키기 위한 영양제와 같은 것이지 치료제라고 보기엔 부족합니다.





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 기능장애




최근에는 안구건조증이 단순히 눈물 부족으로 생긴 질환이 아니라 눈물의 질적 변화에 의한다는 것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눈물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눈꺼풀테에 있는 마이봄샘이라는 구조물입니다. 위쪽, 아럐쪽 눈꺼풀테에는 일렬로 마이봄샘이라는 불리는 피지선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곳에선 눈물의 가장 바깥층을 구성하는 기름이 만들어지는데, 이 기름은 눈을 깜빡일 때 마이봄샘 입구에서 마르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여기에서 투명하고 건강한 기름이 나올 경우 쾌적한 눈물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이봄샘에서 분비물들이 나와 간헐적으로 뿌옇게 보이고 시력이 떨어진 느낌을 받게 되는 마이봄샘 기능장애는 최근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물의 양을 보충했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사람들은 반드시 마이봄샘 기능장애가 없는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눈꺼풀의 마이봄샘 관리하기




그렇다면 마이봄샘이 위치한 눈꺼풀테는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세수할 때 세안제를 묻혀 눈꺼풀테를 살살 닦아주는 것으로도 눈꺼풀테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또 따뜻한 찜질을 해주는 것 역시 마이봄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눈꺼풀테를 관리하면 피지샘의 배출부위가 막히지 않아 기름이 원활히 배출되면서 추가적인 염증 반응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마이봄샘 기능장애가 많이 진행된 사람은 안과에서 추가적인 조치를 받아야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행이 되기 전에, 바로 오늘 저녁부터 눈꺼풀테를 세척하는 습관을 가질 것을 권유합니다.





안구건조증 자가진단법




㉮ 눈이 뻑뻑한 느낌이 들고 눈앞이 뿌옇다.


㉯ 눈이 쉽게 피로해져서 독서나 컴퓨터 작업을 오래하기 어렵다.


㉰ 건조하면 눈이 시리고 바람이 불면 눈물이 더 쏟아진다.


㉱ 눈이 쉽게 충혈된다.


㉲ 눈에 모래가 낀 듯 이물감이 느껴진다.

 

㉳ 평소에는 이상 없던 콘택트렌즈 착용이 불편하게 느껴진다.


안구건조증은 단순히 인공눈물 보충으로만 해결을 보는 것이 아닌 병원에서 반드시 치료받아야 할 질환입니다.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고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을 자제하며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비타민A와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는 눈물을 구성하는 지방층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참치, 정어리, 고등어, 연어와 같은 음식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 비타민 A는 눈건강에 필수요소 입니다. 사과, 당근, 토마토 등을 섭취하는 것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으로 물과 견과류, 블루베리 등이 있습니다. 수분을 보충해 주고 비타민과 오메가-3등 눈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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