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루증은 노인성 질환이지만 젊은 여성분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짙은 화장으로 눈에 자극을 주는 행동을 자주 하면 걸릴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하는데요. 유루증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유루증이란...?




유루증이란 눈물이 결막낭 안에 괴어 눈꺼풀을 넘어 흘러나오는 증세를 말합니다.

눈물흘림증이라고도 합니다. 눈물이 넘쳐 흘러서 눈 밑이 젖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세균의 성장에 좋은 조건이 형성되어 쉰듯한 냄새의 원인이 되고 피부염을 일으킵니다. 그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감염, 이물질, 비정상적인 위치의 속눈썹, 누점,누낭,누관 등 눈물 배액로의 형성부진 또는 감염, 눈꺼풀의 이상, 신체의 다른 감염 등이 있습니다. 유루증은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원인으로 발생하므로,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여러 검사가 필요합니다. 정신건강 검사와 안과검사는 물론 눈물 분비력 검사, 배액로 개통성 검사 등을 합니다.




 

유루증 원인은




원인이 다양한 만큼 재발이 잦아 원인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유루증은 눈물관이 기능적으로 부실하거나 배출구의 입구인 누점이 눈물이 고이는 곳에 정상적으로 접촉되지 않는 경우, 눈꺼풀에 잦은 염증으로 누점이 밖으로 향한 경우, 눈물 생성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 노화로 인해 탄력이 떨어진 경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알레르기, 속눈썹의 비정상적인 위치, 눈꺼풀의 이상, 감염 등도 유루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루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여러가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안과 검사는 물론 눈물 분비력 검사, 배액로 개통성 검사, 정신건강 검사 등으로 원인 파악을 한 후 치료를 해야 합니다. 유루증은 알레르기, 감염, 이물질, 잘못 자란 위치의 속눈썹, 누낭, 누관 등 눈물배액로의 형성 부진 또는 감염, 눈꺼풀의 이상, 신체의 다른 감염 등의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유루증은 완치도 어렵고 재발이 잦은 질환으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어떤 원인으로 유루증이 발생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루증의 예방법




충분한 수분 섭취와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함유된 식품을 먹는 것이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는 비타민 A, C, E, 루테인, 아연 등이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아연은 당근, 토마토, 제철 과일, 브로콜리, 달걀 노른자, 블루베리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은 망막의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을 이루는 물질로 몸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 및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꾸준하게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번거롭거나 어려운 분들은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보다 더 간편하게 챙겨보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또한 쾌적한 환경 조 성도 유루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실내를 건조하지 않게 습도를 60% 정도로 유지하고 하루 3회 이상 환기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1~2분 눈을 지그시 감아주는 생활 습관도 유루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 눈물이 과도하게 나거나 고름이 발생한다면 안과에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내원 치료로는 약물 투여, 외과적인 수술, 비정상적 위치에 있는 속눈썹 제거, 비루관개통 및 확장술, 제3눈꺼풀 절제술 등 단독 또는 병행해서 실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로 눈물이 많이 나는 상황은 여름철 냉방기기나 겨울철의 차고 건조한 바람이나, 한 곳 응시, 진한 화장 등 안구에 자극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루증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한 번의 치료로 완치가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예방법을 잘 파악하고 익혀두어야 합니다.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때까지 치료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눈 질환에 좋은 영양섭취와 눈에 좋지 않은 악습관을 빨리 없애는 것이 눈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약입니다.




 

유루증의 치료




완벽하게 치료되지 않지만, 충분한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원인을 밝혀낸다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 증세가 많이 호전됩니다. 치료방법은 약물투여, 외과적인 수술, 비정상위치에 있는 속눈썹 제거, 비루관 개통,확장술, 제3눈꺼풀절제술 등을 단독 또는 병행하여 실시합니다. 누도가 선천적으로 막힌 경우에는 가느다란 철사로 막힌 부분을 뚫어주거나, 실리콘 고무줄을 누도에 삽입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철사로 뚫어주는 방법은 일시적이므로 수술을 하거나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인공눈물관을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수술했을 때 합병증으로 염증, 출혈, 재발이나 삽입물의 탈출, 주병 안와 및 안구조직 등에 손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유루증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때까지 치료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