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생기는 눈곱!

눈곱은 눈에서 나오는 분비물들이 말라 생기는 것으로, 눈을 깜빡일때마다 눈물층에서 배출되는 노폐물이나 찌꺼기가 제거된 것입니다. 이처럼 눈곱은 눈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지만, 어느 날부터 눈곱이 자주 생기거나, 눈곱의 양이 많아지거나, 평소와 다른 농도나 색깔을 보인다면 안질환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눈곱으로 체크할 수 있는 안과질환을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실눈곱과 안구건조증

 





평소 실 같은 가느다란 형태의 눈곱이 속눈썹에 덕지덕지 붙어있거나, 눈 끝부분에 눈곱이 시시때때로 생긴다면 안구건조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고 일어나 아침에 거울을 확인했을 때, 실처럼 얇은 형태의 끈적끈적한 눈곱이 생겼다면 눈이 상당히 건조한 상태입니다. 안구건조증은 생활 속 관리와 안과 통원치료로 충분히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안과에서는 크게 ⑴ 인공눈물과 안연고 ⑵ 실리콘 누점 ⑶ IPL 레이저 시술로 안구건조증을 치료합니다. 눈이 뻑뻑할 때마다 무방부제 인공눈물을 넣어주면 건조증을 호전시킬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입니다. 눈물이 흐르는 눈물길을 일시적으로 막아주는 '실리콘 누점 폐쇄술' 역시 일정 기간 건조증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효과는 미미합니다. 이와 달리, IPL 레이저는 피부에 열을 발생시켜 눈꺼풀 기름샘의 기능 회복을 도와 안구 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실눈곱의 제거도 돕습니다. 실제로 IPL 시술을 받는 대다수의 눈물층이 두꺼워지고, 기름샘의 기능을 회복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치료, 레이저로도 가능!




IPL 레이저 시술은 최근에서야 시행된 시술법이라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한 사람이라면 최근 주목받고 있는 레이저 시술을 고려해볼 만한데요. 만성안구건조증 환자들은 눈물 분비량이 정상이어도 눈물이 더 빨리 마르기 때문에 운공눈물 점안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특히, 눈물 기름샘이 막혀서 생기는 안검염의 경우 눈꺼풀에 여드름이 생기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는데 만성 안구건조증의 1/3을 차지합니다. 안검염의 원인이 되는 피지를 짜내고 항생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최근 새롭게 선보인 IPL 시술은 기름샘의 기능을 정상으로 돌려놓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입증되었습니다.


IPL 레이저는 다양한 파장대의 빛을 쏴서 기름샘과 눈물샘이 정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피부 깊숙이 전달 된 열이 눈꺼풀 기름샘에 막혀 있는 비정상적인 기름을 녹여주고 정상적인 기름 분비를 유도해줍니다. 또한,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을 없애고 눈물층 안정화를 도와 안구건조증을 개선하고 노안이 있는 경우 눈이 침침한 증상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IPL레이저 시술은 이 외에 안구건조증이 심해서 백내장 수술이나 시력교정술을 고민하고 있거나 두통을 호소할 정도로 안구건조증이 심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안구건조증 치료 자세히 알아보기 ◀



하얀 눈곱과 안검염






속눈썹 부분이나 눈꼬리 쪽에 거품처럼 하얀 눈곱이 낀다면 안검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눈꺼풀 여드름'이라고도 불리는 안검염은 눈꺼풀의 속눈썹 부위에 있는 20~25개의 기름샘이 노폐물과 세균에 막혀 배출되지 못해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심하면 여드름처럼 딱딱하게 굳는데요. 안검염이 생기면 하얀 눈곱이 먼저 나타나며, 심해지면 가려움, 충혈, 안구건조증을 유발합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 눈곱이 덕지덕지 달라붙어 있는 경우에도 해당합니다.


안검염의 경우 단순 염증인지 감염인지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생활 속에서는 온열 마사지와 청소를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물수건으로 온찜질 한 후 인공눈물을 면봉에 묻혀 위, 아래 눈꺼풀 가장자리를 닦으면 불순물이 제거됩니다. 안구건조증에 효과적인 IPL 레이저 시술 역시 안검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끈적끈적하고 누런 눈곱- 결막염, 각막염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눈곱이 눈에 달라붙어 눈을 뜨기 힘들고, 누런 눈곱이 끼면서 눈 주위가 충혈되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면 각막염, 결막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세균이 눈에 침입하면 우리 눈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분비물을 더 많이 생성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 가운데 각,결막염은 감염되어 나타납니다.


어느 날 갑자기 눈곱의 양이 늘어났거나 끈적거리는 눈곱이 생겼다면 당장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안과에서 먹는 약을 처방하여 쉽게 낫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면 증상이 오래가고 잘 낫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눈곱으로 체크하는 내 눈의 건강상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