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명을 부르는 질환, 망막 열공과 망막 박리

2017.08.07 16:32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비앤빛 궁금증 해결!/건강칼럼




망막열공& 망막박리



 

망막의 두층, 즉 안쪽의 감각신경층과 바깥쪽의 색소상피층이 분리되면 망막분리라 하며, 망막에 구성이 생긴상태를 망막열공이라 합니다. 망막의 파열은 모양과 성질에 따라 원공, 열공, 해리로 구분하는데 이 중 가장 흔한 것이 열공입니다. 망막 열공은 망막과 유리체가 붙어 있는 부위에서 망막이 찢어져 구멍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 구멍을 통해 액체 상태의 유리체가 들어가면서 망막의 두 층, 즉 안쪽의 감각신경층과 바깥쪽의 색소상피층을 분리시키면 망막 박리가 일어나는데, 이를 열공 망막 박리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당뇨망막병증이나 눈 속 염증으로 인한 증식막이 망막을 잡아당겨 생기는 견인 망막 박리, 염증으로 생긴 삼출액이 망막에 고여 생기는 삼출 망막박리가 있습니다.





 

 


망막열공이 생기는 원인





★  열공 망막 박리

망막과 유리체가 만나는 부위에서 유리체가 망막을 안으로 잡아당기는 힘에 의해 망막이 찢어지게 됩니다.


★  견인 망막 박리

당뇨망막병증, 망막혈관염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원래 맑고 깨끗해야 할 눈의 내부에 중심막이라고 부르는 막이 생기는데, 이 증식막을 비롯한 눈 속 섬유 조직이 망막을 잡아당겨 망막 박리가 생깁니다.


★  삼출 망막 박리

포도막염, 눈 속 종양, 삼출 망막염, 하라다병 등의 질환에 의해서 망막 아래쪽으로 염증에 의한 삼출액이 고이게 되어 망막의 두 층이 분리됩니다.





 


 


망막열공의 증상



 

망막 박리를 암시하는 전구 증상이 있는데, 이는 눈 앞에 번쩍거리는 것이 보이거나, 먼지 같은 것이 보이는 비문증을 말합니다. 망막 열공이 생기는 과정에서 망막 혈관이 손상되면 유리체 내에 출혈이 발생하여 시력이 감소되며, 견인 및 삼출액에 의한 망막 박리 경우에도 시력 감소가 나타납니다.


망막 박리는 흔히 주변부에서 시작되어 중심부로 진행되어 시야가 좁아지게 되는데, 환자들은 눈 앞에 검은 장막이 쳐진 것처럼 일부는 보이고 일부는 보이지 않아 마치 커튼이 쳐진 것 같다고 호소합니다. 망막 박리가 황반부까지 진행되면 시력이 심하게 감소되고, 변형시와 색각 장애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망막열공의 검사 및 진단





먼저 시력 및 안압을 측정하여 시력 감소의 정도를 검사합니다. 이후 세극등검사를 통해 전안부 검사를 하게 되는데, 이때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망막의 이상으로 인한 시력 감소를 의심하게 되며, 망막을 자세히 보기 위해 산동을 하게 됩니다. 산동이란 평상 시에는 크기가 작아져 있는 눈의 동공을 약물로 크게 키워서 눈 안을 구석까지 살 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산동제를 점안한 후 약 20~30분 후면 동공이 커져서 눈 안을 쉽게 볼 수 있게 됩니다. 








합병증과 예방 및 치료법



 

박리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다양한 경과를 보입니다. 망막 박리가 너무 오래 지속되면 수수로도 시력을 되찾기 어렵고, 안구 위축 및 각막 혼탁 등의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황반부를 침범한 경우는 수술을 해도 시력을 되찾기 어렵고, 수술은 단지 안구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황반부를 침범하지 않은 망막 박리의 경우 수술로 망막을 다시 잘 붙이게 되면 치료 결과가 비교적 양호하여 시력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으로는 눈에 외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며 당뇨망막병증을 빨리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망막 박리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특히 혈당 조절을 철저히 하고 정기적인 안저검사를 통해 당뇨망막병증의 발생 초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열공 망막 박리의 경우 반드시 수술로 치료합니다. 망막을 붙이기 위해 공막두르기 수술이나 유리체 절제술, 가스 주입술, 실리콘기름 주입술 등 다양한 수술 방법 중에서 필요한 수술을 합니다. 견인 망막박리는 유리체 절제술로 경인 조직을 제거합니다. 삼출 망막 박리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대부분 호전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