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안구건조증 환자의 증가





안구건조증은 주로 대기가 건조한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흔히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선풍기나 에어컨 등 냉방기기의 잦은 사용으로 여름철에 더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안구건조증은 우리나라의 성인 75%정도 이상이 앓고 있는 질병으로 최근 컴퓨터 , TV, 스마트폰 등의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환자들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안구건조증 검사





쉬머르 검사


눈물 분비량을 측정하는 검사로, 5분 정도 종이를 끼우고 있는 동안 눈물이 10mm 이상 종이를 적시면 정상, 5mm 이하인 경우는 눈물 생성 저하로 판단합니다.


안구 건조증은 증상의 중증도별로 가벼운 경증일 경우에는 생활방식을 개선하고 인공눈물을 사용해 치료하고, 중등도인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점안액과 같은 항염증제를 사용하며, 심한 중증인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법인 누점폐쇄술, 검판봉합술로 치료를 합니다. 안구건조증을 적절한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만성 결막염이나 안검염 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수입니다.




 


 



손선풍기와 안구건조증





요즈음 길거리 혹은 지하철에선 덥다고 미니 선풍기 즉, 손풍기를 들고 다니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손풍기 덥다고 얼굴에 쐬면 안구건조증 위험률이 증가하는거 알고 계십니까? 특히 렌즈 착용자의 경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게 되면 알구가 건조하게 됩니다. 거기가 손풍기를 직접적으로 쐬게 되면 렌즈 표면이 말라버리게 되고 딱딱해진 렌즈는 눈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풍기를 얼굴 앞에 대고 5분간 바름을 쐰 결과, 눈물양이 정상 상태의 8분의 1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특수종이에 흡수된 눈물의 양이 현저히 작아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비인후과 전문의에 따르면 장 기간 가까운 곳에서 바람을 계속 쐬게 되면 코와 목 안의 점막이 쉽게 건조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여름철 눈병 관리 꼭 해야합니다





안구건조증 이외에도 여름철에 피서들 많이 떠나실 텐데요. 피서지로 바다 많이 가실거라 생각합니다. 바다 또는 수영장에 갈 경우 눈 건강 관리 수칙 반드시 지켜주셔야 하는데요. 간혹 잘 안보인다는 이유로 렌즈를 끼고 물 속에 들어가는 위험 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렌즈 착용하고 수영장에 들어갈 경우 심하면 실명까지 이어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듣기만 해도 절로 기분이 좋아지는 여름철 휴가 어떻게 하면 눈 건강 지킬 수 있을까요?


여름철에는 유독 유행성 결막염, 출혈성 결막염, 아폴로 눈병이라는 결막염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유독 여름철에 눈병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바이러스가 잘 생기는 고온 다습한 날씨 때문에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물 속에는 당연히 세균이 많이 번식한 상태일 수 밖에없어 눈 속으로 세균이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물놀이를 하고 나서 일주일이 흐른 후 충혈, 과도한 눈곱, 부종, 이물감 등이 느껴진다면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수도 있으니 안과를 빠르게 찾아주세요.

 






여름철 안구 질환 예방법





앞서 말씀드린대로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은 눈에 직접적으로 쐬기 보다는 항상 아래쪽으로 향하도록 하여 간접적으로 쐬게 해야하며 환기등을 통해서 공기를 순환시켜 주어야 합니다. 냉방병에 걸리지 않게 주의해야 할 뿐만아니라 적정 습도도 유지해 줘야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변기보다 컴퓨터 키보드나 문 손잡이에 더 많은 세균이 산다고 하는 기사를 본적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컴퓨터작업중에는 손으로 눈을 비비는 행동이나 얼굴을 만지는 행동을 삼가하고 항상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는것이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안구 건조증이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 뿐만아니라 근거리 컴퓨터 작업을 장시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작업후에는 적당한 휴식을 취해 주어야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휴대폰을 밝게 놓고 사용하기 보단 블루라이트 차단 어플을 이용하여 어둡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외출시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게 하고 눈병증세가 있다면 다른사람과 수건을 같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