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수술이란?

 


 

라식(laser in-situ keratomileusis)은 각막절편을 만든 후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각막을 절삭함으로써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기존에는 각막 상피부터 직접 레이저를 조사합으로써 수술 후 심한 통징 및 절살 부위의 혼탁을 유발했는데요. 각막 절편을 만들어 젖힌후 실질부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습니다. 다시 각막절편을 덮어줌으로써 통증 및 각막 혼탁을 줄이고, 시력 회복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시력 교정 수술입니다. 


눈의 성장이 끝난 만 18세 이상이면 가능하며, 수유나 임신 중에는 수술을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라식의 종류는?

 


 

▶  웨이브프론트 라식


렌즈를 지난 빛이 한점에서 모이지 않아 선명한 상을 얻지 못하는 것을 수차현상이라고 합니다. 수차 분석기를 이용하여 각 개인마다 갖고 있는 고유의 수차를 선택적으로 교정하여, 보다 정확하고 아전하게 각막을 연마하는 수술입니다. 고위 수차를 완전히 제거함으로써 보다 밝고 선명한 시력을 제공하며, 일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야간 눈부심, 빛 번짐, 야간 시력 감소 등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에피라식


기존의 라식 수술의 각막절편과 관련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에피케라톰이라는 특수한 도구를 사용하여 각막상피세포층만을 얇은 판 구조로 분리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절편을 만드는 수술입니다. 기존의 라식 각막절편에 비해 각막 잔여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  아이라식


기존에는 미세절개도를 이용해서 각막절편을 만들어 냈지만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절편을 분리해 내는 수술로 보다 정확하고 균일하게 각막절편을 형성하는 수술입니다.







라식의 진화, 스마일 라식





스마일(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 라식은 각막절편을 만드는 라식과는 달리 최소만의 절개로 시력을 교정합니다. 스마일 라식은 레이저를 투과해서 필요한 각막실질만을 분리하므로 라식에 비해 각막손상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의 시술법과 달리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고 엑시머레이저를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방식의 수술법입니다. 







스마일라식의 특징





각막절편을 생성하지 않아 최소 절개로 각막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각막상피가 보존되어 강하고 안전한 각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튼튼합니다. 상피세포가 빠르게 회복된다는 장점이 있고 연관된 합병증이 및 부작용이 적습니다.

스마일은 자리이동이 없는 수술로 시간이 짧고 회복이 빠릅니다. 기존의 라식수술은 엑시머레이저와 펨토초레이저라는 2가지 종류의 레이저가 필요했는데 반해 스마일은 비주맥스 펨토초레이저를 통해 Single-Step수술로 모든과정을 시술합니다.

스마일은 엑시머 라식보다 낮은 에너지로 각막 실질을 절제하기 때문에 각막 주변 조직에 영향을 덜 미쳐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 라식, 왜 선택할까?





스마일 라식의 가장 큰 선택의 이유는 앞서 말한바와 같이 각막 절편을 생성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각막 실질만을 분리하여 최소절개로 제거하기 때문에 더욱 선명하고 깨끗한 시력을 만들어주며 기존 라식, 라섹의 장점만을 합친 수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게다가 개인별 맞춤수술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존의 시력교정술은 대상자의 폭이 다소 좁았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일 라식은 각막이 얇거나 초고도근시를 가진 사람이라도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의 눈에 맞춰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