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근시란??



안녕하십니까?? 오늘 하루 정말 길고 더운것 같습니다 무더운 여름일수록 눈건강 조심해야 하는데요. 오늘도 스마트폰만 뚫어져라 보는 우리 아이들의 시력 걱정되지 않으십니까?? 아이들과 가성근시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가성근시는 영어로 Pseudomyopia라 합니다 Pseudo란 가짜를 의미하는 접두어 인데요. 즉 거짓 근시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이름이 특이해서 잊어버리지 않겠죠? ^^








가성근시가 주로 나타나는 연령대는?




근시란 먼 곳을 볼때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초점이 망막보다 앞에 맺혀 원거리가 잘 안보이는 현상인데요. 가성근시란 모양체 근육의 조절력이 강해져 일시적으로 근시가 되고 시력저하를 불러일으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가성근시와 일반근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수정체의 능력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일시적으로 근시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근거리 작업을 할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보통은 학생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가성근시는 현성 굴절검사와 조절마비 굴절 검사 2가지를 통해 진성근시인지 가성근시인지 판단하게 됩니다.

특히, 소아나 청소년에게 있어 첫 굴절 검사 시 조절 마비 검사는 필수 사항입니다.




가성근시 치료법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가성근시가 지속되거나 호전 후 재발하면서 평생 근시로 굳어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데요. 먼저 약물 치료전에 왜 가성근시가 생겼는지 원인부터 찾아야 합니다.


대부분은 생활습관을 고쳐서 예방이 가능한데요 이러한 노력에도 나타난다면 조절 기능을 마비시키는 조절마비제 안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성근시 예방법




학습시간이 많고 컴퓨터 사용시간이 긴 학생들의 경우 가성근시가 생기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5010법칙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50분 집중하고 10분 눈에 휴식할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충분한 휴식은 조절을 담당하는 근육의 과도한 수축을 막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드림렌즈를 착용하는 것이 시력교정 뿐만아니라 성장기의 근시 진행을 더디게 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드림렌즈의 장점으로는 안경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면서 근시 난시 교정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드림렌즈의 근시 교정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