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렌즈착용





시력교정술이 보편화되면서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통해 시력을 되찾고 있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렌즈세척의 불편함과 안경으로 인한 활동의 제약으로 인한 문제일 거라 생각되는데요. 그러나 만약 평소 잘못된 렌즈상식으로 인해 착용과 세척에 제대로 신경을 쓰지 못한다면 자칫 시력교정술이 어려울 수 있으니 귀찮다고 무심코 넘어가기보다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소프트렌즈의 장시간 착용은 산소와의 접촉을 차단하여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며 렌즈보존제 역시 마찬가지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리한 렌즈착용으로 각막에 손상이 간다면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렌즈상식





●  렌즈를 착용하면 눈이 커보이는 효과가 있다??


○  렌즈를 오랫동안 착용하게 되면 눈꺼풀이 처져 눈이 작아질 수 있다.


●  1회용 렌즈는 눈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  깨끗한 렌즈 관리를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는 1회용 렌즈는 눈에 전혀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수분 함량이 많은 렌즈는 장시간 착용할 시 건조가 발생하기 때문에 착용 시간을 준수하고 주의깊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  하드렌즈는 장시간 착용해도 괜찮다??


○  하드렌즈는 소프트렌즈에 비하여 눈과의 접촉 부위가 적지만 그렇다고 눈에 부담이 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렌즈를 착용한 상태로 잠드는 습관은 눈을 망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콘택트렌즈는 뒤로 넘어갈 수 있다??


○  눈의 뒷편은 결막으로 막혀있기 때문에 넘어갈 수 없습니다. 렌즈가 착용 중 없어졌다고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렌즈를 끼면 시력이 나빠진다?? 


○  렌즈를 오래끼면 시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  렌즈를 10년 이상 착용하면 라식, 라섹을 할 수 없다??


○  시력교정술을 받는데 각막의 두께가 중요하기때문에 렌즈로 인한 각막의 손상이나 눈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면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밀검사가 요구됩니다.







건강하게 렌즈착용하기




렌즈를 착용할 때는 올바른 사용시간과 유통기한일 지켜야 합니다. 간혹 렌즈 비용을 절약하고자 유통기한보다 오래 사용하거나 여러 명이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세균감염의 원인이 됩니다. 렌즈를 착용하기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서 렌즈가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렌즈를 닦을 때는 세척액이나 생리식엽수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렌즈 세척액을 1~2방울 떨어뜨리고, 다른 손의 검지로 20초 정도 부드럽게 문질러서 닦아주세요. 특히 주의해야 할점은 수돗물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뿐만아니라 보관용기도 주기적으로 깨끗이 씻어 말리고 오래된 통은 3개월 주기로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미용 렌즈인 써클렌즈나 컬러렌즈가 유행인데요. 이러한 렌즈들인 일반렌즈와 비교했을때 산소 튀과율이 현저히 낮습니다. 그로인해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고 각막에 신생혈관이 자라나게 됩니다. 그래인해 눈 흰자가 빨개지고 나서야 병원을 찾게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렌즈 낀 채로 잠을 잔다거나 수영장 및 목욕탕, 샤워 등의 일상생활을 한다면 실명까지 이르는 합병증이 올 수 있으니 지금부터라도 렌즈, 건강하게 착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