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3대 실명질환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과 3대 실명질환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오복중에 하나인 우리 눈, 그러나 외부와 맞닿는 부위인 만큼 외부 환경에 따라 건강이 달라집니다. 흔히들 실명은 나와는 머나먼 이야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 눈을 위협하는 3대 실명 질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난치병, 녹내장





녹내장은 40대 이상뿐만아니라 요즈음은 젊은 사람에게도 오는 질병이 되었습니다. 녹내장은 완치되는 병이 아니고 평생 약물을 사용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  녹내장 증상


- 시력이 저하된 것 같은 느낌이 있다.

- 두통이 있다.

- 구토증세가 있다.

- 어깨가 결린다

- 불빛을 볼때 무지개 비슷한 것이 주위에 보인다.

- 눈이 아프다

- 눈에 이물감이 느껴진다

- 시야가 흐릿하다


◆  녹내장 원인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눈 속의 방수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안압이 높아지게되면 시신경이 눌려 손상되게 됩니다.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다시 복구되지 않기 때문에 시야가 좁아지다가 점점 시력을 잃게 됩니다. 







소리없는 실명, 황반변성

 




황반변성은 치료보다 관리가 중요한 매우 무서운 질병입니다. 황반이란 무엇일까요?? 황반은 흔히 '눈속의 눈'이라 불리며 그곳에는 시세포 중에서도 색과 윤곽을 뚜렷이 구별하게 해주는 원추세포가 밀집해 있어서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눈에 항체주사를 맞거나 레이저를 하더라도 악화되거나 심각한 시력저하가 남게됩니다. 흡연자의 경우 심혈관계 질환 및 뇌혈관계 질환을 촉발시켜 황반변성 뿐만 아니라 다른 눈 질환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실명 원인 1위, 당뇨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이란 안구에 있는 모세혈관이 약해지면서 출혈이 나타나거나 혈액 속 지방 성분이 혈관을 빠져나가면서 망막에 쌓여 순환장애가 발생하여 시력저하를 일으키고 심한 경우 실명에 이르게까지 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증상으로 신생혈관에 출혈이 나타나고 시력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망막에 상처가 생길 수 있는데 5년이내에 실명에 이르게 합니다.







3대 실명 질환 예방법

 




현대사회에서 우리눈은 쉬지않고 일을 하는 반면 휴식시간 조차 주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영양소를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3대 실명 질환은 대부분이 인지하지 못하다가 말기가 되어서야 인지하게 되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따라서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40대 이상일 경우 1년에 1회 이상 안과 정기검진을 필수로 받고 가족력이 있다면 더더욱 신경 쓰셔야 합니다.

긴장하고 스트레스를 받기보단 편안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눈에 무리가 가지않게 안구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은 필수이며 술과 커피 등은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윗몸 일으키기나 물구나무서기 등의 복압을 올리는 운동은 자제하고 어두운곳에서 스마트폰 사용은 자제해야 합니다.


3대 실명 원인 불치병이 아니라 난치병인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아낀다면 눈건강 평생 지킬 수 있습니다.